카페를 운영해 봐요 - 어린이를 위한 첫 비즈니스 수업 사업가를 꿈꾼다면?
유스티나 베레지니츠카 지음, 이자벨라 두직 그림, 김영화 옮김 / 그린북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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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가, 비즈니스 아이들에게 직업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계획해볼 수 있도록 인도하는 책이다.

사업가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를 알려주고 책을 읽어주었는데, 사업가로 시작해서 뻗어가는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 수 있고 자신이 관심있어하는 분야에 대해서도 알게 된 시간이다.

저번 아이 줌 시간에 자신의 꿈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이 있었다.

그때, 다들 비슷비슷한 꿈을 이야기 했었는데, 어떤 친구가 '공방 사장님'이라는 꿈을 이야기하며 조리있게 말하는 것을 들었다.

그리곤, 공방 사장님이라는 직업에 대해 듣게된 우리 아이는 나에게 사업가, 사장님에 관해 이것저것 질문을 했더랬다.

그래서 이 책이 더 반가웠다.





'카페 사장님'ㅎㅎㅎ

이건 어쩜 나도 언젠가는 해보고 싶은 직업.

책과 커피향이 어우러지는 그런 작은 카페를 하고 싶다.

그래서 아이보다 내가 더 꼼꼼히 읽었기도 했다.

사업가의 시작은 사업을 할 수 있는 자본이다.

그래서 가게를 위해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이 첫 출발.

자금을 마련하는 다양한 방법도 알려주며 요즘 부동산으로 시작해 자주 엄마 아빠 사이에서 거론되었던 대출에 관련해서도 자연스레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의 포인트는 책을 읽고 직접적으로 자신이 계획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거다.

다양한 자본을 모을 수 있는 방법에서 그에 대한 이익과 손해를 생각해보고 어떤 것이 더 나에게 맞는 것인지를 이야기해보며 꼼꼼한 계획을 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할 만큼 중요한 위치를 정하는 방법도 생각해보도록 한다.

아이들은 가게를 차릴때 이런것도 생각했어야 하는구나~ 하며 우리 동네 장사가 잘 되는 카페들을 떠올려보기도 했다.

그곳은 버스정류장 근처였고, 사거리에 있는 카페가 조금 더 사람이 많은 것 같다는 이야기도 이끌어낼 수 있었다.

그리고 카페의 이름 짓기.

책에도 예시가 되어 있지만, 카페 이름 짓는건 정말 쉽지 않았다.

우리가 자신의 닉네임 정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며 기억될 카페 이름은 사장의 사업 마인드와 자세 등등을 나타낼 수 있기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이야기해주었다.

그리고 나도 아이도 함께 미래의 카페 주인으로서 카페 이름을 상상해봤는데... 정말 어려웠다는...

그리고 카페를 이미지로 쉽게 떠오르게 하는 카페 로고는 더 어려웠다는...

^^;;

우리가 함게 지은 이름은

"우리동네 커피향기"

줄여서 "우커"ㅎㅎㅎ







그리고 점점 구체적인 계획으로 들어간다.

직원을 뽑고 직원이 하는일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우리 가게만의 시그니처 메뉴도 고민해본다.

더불어 여러가게의 시즌 메뉴도 알려주고, 그런 메뉴들이 왜 나왔는지도 이야기 나눠보는 기회도 가졌다.

아이와 카페에 가도 막상 메뉴에 대해서 알려주고 이야기 나눠 볼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또한 요즘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비건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고 생각해보고 고민해볼 수 있게 해줬다.

우리가 비건이 아니기에 놓치기 쉬운 세세한것까지 생각하게끔 이끌어준다.

그리고 사업가로서 더 큰 꿈을 위한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방법으로 나눔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았다.

떡볶이 가게에 붙어있는 나눔활동액과 나눔사진들을 떠올리며 그 가게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것이라고 아이가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다.

그리고 너라면 어떻게 나눔을 실천할 것인지 고민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도 해주었다.

더불어 '노블레스 오블리주'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었다. ^^







자신의 가게를 차리고 사장님이 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기업을 둘러싼 환경까지 이해하며 수입과 지출로 경제까지 알아가도록 했다.

정말 현실적인 사업가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것을 알고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제품의 가격을 정하는 것은 주변의 환경조사뿐만 아니라 제품에 들어가는 원재료의 가격을 기반으로 인건비를 고려하며 최종적으로 손님에게 부담없는 가격대로 정해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가격은 가게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항목인지라, 이것저것 고려할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 듯 했다.

더 나아가 가게의 홍보까지 알게 되며 마케팅이라는 것까지 다다르게 된다.

책을 읽을수록 거시적인 사업의 개념을 탄탄하고 짜임새있게 구성해 놓은 작가의 능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 이 책에서 배운것들은 사업뿐만이 아니라 아이들이 과제를 수행할때나, 자신이 무언가를 하려고 추진할때 굉장히 알차게 쓰일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자신이 관심있는 직업에 대해 알아가며 우리 사회의 경제전반을 알 수 있는 똑똑한 정보 그림책이다!!!






*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을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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