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위 있고 매혹적인 고대 이집트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손바닥 박물관 3
캠벨 프라이스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이집트 나일 강 주변에서 시작된 4대문명 중 한 곳. 이집트.

나일강의 홍수로 인해 농사, 과학등이 발달 했고,

지형적인 이점으로 외부의 공격이 적어 전통을 오래 유지할 수 있었던

황금의 땅.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과 왕을 신처럼 생각했던 이들은 죽은 후의 삶을 위한 역사적 유물을 많이 남긴 박물관과 같은 곳.

이집트.

ANCIENT EGYPT


예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있었던 이집트 보물전을 보곤,

이집트만의 색을 가진 여러 유물들에 넋을 잃고 관람하며

직접 눈으로 보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었다.

그리곤 그때 봤었던 유물들을 이 책에서 다시 만나니 더 없이 반가웠다.

(눈으로만 봤었는지, 내게 남은건 이미지뿐이었는데

이름도 알게 되고 그에 따른 설명도 읽으며 알게되니 너무 재미있었다,)

거리도 거리이고, 이러저러한 이유로 쉽게 가볼 수 없는 곳을

이제 내 손안에서 실제를 보는것처럼 편하고 안락하게 만날 수 있다.

바로 이 책, 「품위 있고 매혹적인 고대 이집트」로부터~!!

이 책은 손바닥 박물관이라는 시리즈인데,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이야기이다.

유물의 크기를 손바닥과 비교하여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표기해 놓았고,

수치상으로 가늠되지 않는 유물의 크기를 상상하며 볼 수 있게 구성했다.

It's very good idea!!!

거의 200점에 이르는 유물을 통해 고대 이집트 문명을 만나 볼 수 있는것이다.


품위라는 개념을 중시한 고대 이집트 예술.

그렇기에 수집가치가 높은 시각적 문화를 그대로 담고 있는 유물들이고,

이 유물들은 우리에게 그 당시의 문명의 생활사를 들려준다.

이집트 유물들은 특별한 문화적 연속성을 가진다고 한다.

지형적인 특성으로 갖게된 문화적 보수주의를 뜻할수도 있으나,

이집트 예술은 보수적인 것과는 정반대였고 이집트 내외로의 영항력을 흡수하여 적응했다고 한다.

그래서 파라오 시대 이집트 예술엔 그들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다고~!

하지만 큐레이터인 저자는 무분별하게 행해졌던 이집트유물에 발굴에 대해 아쉬움을 남겼는데,

유물을 본다는 설레임으로 책을 든 나에겐 작은 울림이 되기도 했다.

특히나 좋았던건 연대별로 나누고 그에 따른 역사적 기반을 설명해주고나서

그 시대때의 유물들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중구난방적인 유물의 나열이 아닌,

이집트를 알고자 하는 독자에게 친절하게 시대적 흐름에 따라가도록 이끈다.

지나온것은 지금까지도 문화적 영항력을 뻗치듯이

이 책의 이전 장의 유물들은 다음장과 유기적 연결관계를 가지며

이집트문명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주름 잡힌 의복 p017

유물의 첫 소개. 바로 의복이다.

주름 잡힌 의복이란 이름으로 등장한 이 유물은

현재까지 알려진 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직조 의복이란다.

그들의 삶의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유물.

상하기 쉬운 물품이 보존되어 지금 우리가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놀랍다.

시타토리우네트 공주의 가슴장식과 목걸이 p084~085

보석 제작기법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 목걸이이다.

도굴꾼들이 무덤에서 미처 보지 못한 상자에서 발견된 것이라는 말이 안따깝다.

또한 유물들의 소개글들을 보면,

이집트의 유물이지만 이집트 박물관 소장인것은 그리 많지 않다.

영국이나 미국 소장이 많고 그 외 국가들도 꽤 된다.

영국에 의해 통치를 받았어서일까,

미이라나 이집트의 특징적인 꽤 많은 유물들이 영국박물관 소장이다. ㅠ.ㅠ

하트셉수트의 스핑크스 p131

손바닥이 아닌 성인의 몸과 크기 비교를 한 스핑크스. 크기가 꽤 큰것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파라오가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형태~! 스핑크스.

선명한 사진으로만 보는건데도 참 신기했다.

이 스핑크스는 여성 파라오인 하트셉수트의 스핑크스라고 한다.

성의 모호성을 허용한 이집트의 스핑크스는 하트셉스트가 왕권을 표현하기에 적합다고 한다.

투탕카멘의 미라 가면 p163

가장 상징적인 고대 이집트 유물.

유물만을 봤다면, 황금색과 파랑이 보여주는 화려함만에 집중했을것이다.

하지만, 역시 알고보면 더 깊고 온전히 감상할 수 있다.

사자의 서에 나오는 신비한 머리를 위한 주문이 가면 어깨 상형문자에 새겨져 있는데,

이는 망자의 약한 머리를 사악한 힘으로부터 보호 할 수 있는 신비의 능력을 주려는 의도 였다고 한다.

또한 왕의 이마에 일반적인 코브라와 독수리 한 마리가 함께 있는데,

이는 자매 수호 여신인 이시스와 네프티스를 나타내는 것 같다고 했다.

박물관을 찾아 설명을 듣고 관람했었더라도 놓치고 그냥 지나갈 수 있었던 부분들을

저자의 설명과 함께 사진으로 만날 수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큰 가치가 있는 책이다~

소루스의 눈이 있는 팔찌 p173

이집트와 관련된 전시나 책등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호루스의 눈.

'호루스의 눈' 모티프는 '전체성' 또는 '완벽함'을 상징한단다.

여기에 '모든'또는 '매'를 나타내는 체크무늬 바구니 상징과 짝을 이룬 기호들은

왕을 위한 '온전함'을 확약하는것인데,

왕의 미라는 나일강 삼각주 환경에 의한 습기로 완전히 썩어버렸다고 한다.

셰숑크2세의 헛된희망이었을까~ 저자의 상세한 설명이 유물을 더 빛나게 한다.

유물하나로 많은 역사적 의미와 문명의 깊이를 발견해 낼 수 있다니, 읽는 내내 경이로움뿐이었음을 고백한다.

박물관에서도 자세하게 볼 수 없고, 알지 못해 보지 못했던 부분까지 세심하게 비교하고 관찰할 수 있기에, 참 고마운 책이었다.

특히나 아이들과 박물관을 찾으면, 오랜시간 설명을 읽고 관람하기 힘들어하기에 예상치 못한 한계점이 찾아온다.

그래서 전시의 한 부분만을 관람하고 온다던가, 아쉬움에 아이를 독촉하기도 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집에서 여유롭고 편안하지만, 또한 정확하게 이집트의 유물을 만날 수 있음에

100점만점에 100점을 주고 싶다.

고대 이집트편만이 아닌,고대 로마, 고대 그리스, 바이킹까지 시리즈구성으로 된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

고대 역사를 세분하여 심도있게 알아볼 수 있기에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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