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도형 한권으로 끝내기 - 2015 개정교육과정 반영 / 중학교 1, 2, 3학년의 수학도형 '한권으로 완전정복'
고희권.장순자 지음 / 쏠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

수학중에서도 공간지각능력을 요구하는 도형 부분,

초등학교 수학에서 도형을 재미있어하고 쉽다고 생각했던 아이들도, 중학수학에서 만나는 도형은 한껏 껑충 뛴 레벨앞에서

힘들어하기 일쑤라고 한다. 초등학교와는 확연히 다른 중학수학. 그리고 도형.

초등학교때 배웠던 도형의 개념을 발판 삼아 고등학교때 배울 도형의 심화를 위해 개념 다지기를 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공부시기가 바로 중학교 수학이며 도형 파트이다.

우리 아이도 유독 도형 파트를 어려워한다. 머릿속에서 그려지지 않는 전개도하며, 넓이 구할때 자꾸 빼먹는 나누기 1/2 ㅎㅎ

문제를 많이 푸는 것보다 정확하고 완전하게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중학교 과정의 도형공부에 딱!! 맞는 안성맞춤 교재를 찾았다.

한 눈에 보기도 깔끔하고, 체계적인 단계로 아이들이 우왕좌왕하지 않게 활용하도록 섬세하게 구성했다.

올 컬러로 중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으로 나누어 기본부터 차례차례 공부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차례에서 교재의 구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데,

도형의 기본부터 시작해서 도형을 이루게 되는 직선, 선분부터 한 점에서 시작하는

두 반직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인 각으로 출발하는 구성이 아이들이 정리하기 너무 좋다.

그리고 점차 확장되는 삼각형, 다각형, 원과 부채꼴, 다면체, 회전체로 나아간다.

테마를 따라가다보면 테마마다 각 4가지의 단계로 나누어진걸 볼 수 있다.

필수개념을 요약하고, 개념을 이해하며, 그에 따라 문제수준을 높여 연습해보고, 응용문제까지 도전해보는 것이다.

아이들의 실력을 정말 단계적으로 탄탄하게 잡아줄거란 생각이 마구 들었다.

중학교 1학년 과정의 8번째 테마인 다면체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겠다.

다면체의 정의를 말해주고 그림으로 친절하게 설명해주었다.

다면체의 종류로 나아가며 각기둥 그리고 각뿔을 설명하는데,

각뿔대를 설명과 함께 그림으로 나타내어 눈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운것이 눈에 띈다.

참고부분도 놓치고 지나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

또한, 한 눈에 비교할 수 있게 정 다면체의 종류에 따른 겨냥도, 면의 모양, 한 꼭짓점에 모인 면의 개수,

꼭짓점의 개수, 모서리의 개수, 그리고 헷갈리는 전개도를 표로 구성해서 설명한게 탁월했다.

하나만 떼어서 따로따로 공부하는것이 아니라, 비교하며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어주는 것 같아서 맘에 쏙~ 든다.

물론, 필수적인 각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그리고 각뿔의 겉넓이와 부피 공식도 빼놓지 않았다.

1단계 개념이해가기

개념에 충실한 문제들로 한번 정리하고 넘어갈 수 있게 개념이해하기 1단계에 구성했다.

2단계 문제수준 높이기


3단계 응용문제 도전하기

각 테마별로 0단계부터 3단계까지의 단계를 밟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향상된 실력을 확인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중학 도형의 전 과정을 남보다 빨리 예습, 복습하고 싶은 초6부터 중1, 중2와

중학도형의 필수개념을 단기간에 정리하고픈 중3, 예비고1,

그리고 고등도형의 기초가 되는 중학도형의 핵심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하고 싶은 고1,고2,고3까지도 추천한다고 한다.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보다 수학적 이론의 개념을 확실하게 안다면 응용과 심화는 문제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책을 보고 나니 저자가 문득 궁금해졌는데, 고희권님은 인터넷 수학블로거였다.

찾아가본 수학벙커, 생각한 만큼만 수학이다. 는 수학에 대한 저자의 대단한 사랑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었다.

수학에 대해 좀 더 깊은 앎을 원한다면 저자의 블로그를 찾아가보는 것도 좋겠다 싶다.

천천히 한걸음씩 가다보면 어느새 정상에 도달해 있듯이, 꾸준히 한 테마씩 공부해나간다면 중학수학 도형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에게 친절한 수학 안내자가 되어줄것을 의심치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