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제도를 버려라 - 어떻게 시간 낭비를 끝내고 성과에 전력할 것인가
팀 베이커, 구세희 / 책담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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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라는 말을 나는 매우 싫어한다. 특히 "평가"라는 단어가 상기시키는 학교에서의 줄세우기가 매우 거슬린다. 우리는 어린이집부터 직장까지 평생을 "줄세우기" 틀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나는 그 줄에서 열심히 이탈하고 싶은 사람이다. 그렇기에 『평가제도를 버려라』는 책의 제목은 나의 구미를 확 끌어당겼다. 뭔가 새로운 이야기를 할 듯했다. 

하지만 내가 놓친 것이 있다. "글로벌 기업들의 평가제도 혁신 트렌드" 라는 언 듯 보편 띠지처럼 보이는 표지 하단에 있는 글이다. 계속 나는 학교 교육 안에서 평가제도에 대한 개혁을 말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이 책은 기업 안에서 평가에 대한 개혁을 말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말하고 있지 하지만 말이다.

저자는 지금까지의 기업의 평가제도가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한다. 기업의 목적은 성과에 있는데, 현재까지 평가제도는 평가를 위한 평가제도라는 주장이다. 이런 평가제도는 군대에서 시작되었으며, 군대라는 조직과 기업이라는 조직이 생리가 다르고, 목적이 다르듯 군대가 아닌 기업에 맞는 평가제도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성과를 초점으로 평가제도를 개선을 위해서는 관리자의 평가가 아니라 조직원의 대화가 필요가 필요하다고 한다. "분위기 평가"를 통해 직무기술서를 역할기술서로 바꾸고, 강점과 재능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대화가 필요하며, 성장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훈련이 아닌 다차원적인 학습을 통해 혁신과 지속적인 개선을 이뤄가야 한다고 우리에게 제안한다. 

이는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누군가를 떨어뜨리기 위한 평가가 아니라 "학습"을 위한 과정 속에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기업도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성장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육은 더더욱 사람의 성장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 우리는 평생을 생존경쟁의 상징인 "줄세우기"라는 커다란 틀에서 안 그래도 작은 가슴을 부여잡고 졸이며 살아가고 있다. 

그렇게 꽉 눌려진 상태에서 쥐어짜지기만 하면 무엇이 나오겠는가? 미래는 지식경제사회라고 하는데, 그래서 창의력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저 다람쥐 쳇바퀴 돌듯 살아가기만 할 뿐 아니겠는가? 그것을 깨기 위해서는 자살이란 선택뿐이 할 수 없는 우리네 현실은 안타깝다. 

여름이다. 숨이 턱턱 차오르는 더위가 더욱 우리를 힘들게 한다. 시원시원한 이 책의 문장은 가슴을 뚫어주었다. 안타깝고 갑갑한 현실 속에 알싸한 수박의 향취를 준다. 누가 누군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목표를 향해 대화하며, 충분히 들으며 함께 성장해 가자고 손을 내미는 이 책은 표지부터 내부 편집까지 시원하다. 독특한 체제와 요약, 그리고 "현장에서"라는 또 다른 예의 제시 방법이 깔끔했다. 마음속에 냉수 한 잔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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