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대장 샘 - 집중력 편 습관의 힘 시리즈 1
낸시 칼슨 글.그림, 김희숙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습관의 힘 시리즈 1 <집중력>편 [집중력 대장 샘]

 

 

습관의 힘 시리즈는 습관에서 비롯되어 유능감의 근간이 되는 '집중력, 독립성, 자신감, 이해력, 논리력' 등을 아무 어려움 없이 어릴 때부터 자리 잡도록 하기 위해 기획된 시리즈라고 한다. 

 


언제나 집중을 하지 못하는 샘.

'오늘 아침에도 샘은 화성에 갔습니다.' 라는 말과 함께 이야기가 시작된다. 아침을 먹을 때도, 학교에서도 늘 상상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샘.

그런 샘은 늘 사람들로부터 집중을 하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집중하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면 샘은 답답하고, 슬프고, 바보 같다고 느낀다. 이런 샘은 아빠화 함께 의사 선생님을 찾아가고 의사 선생님이 제안한 방법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의사 선생님의 조언에 따라 행동한 샘은 점점 변해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계속 열심히 노력하고, 자신만의 상상의 시간은 따로 가지곤 한다. 이렇게 샘은 하는 일에 집중을 하고 자신만의 상상의 시간은 따로 가지면서 변해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샘을 어른의 입장에서 보면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한 아이로 치부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생각하면 호기심이 많고 창의적인 아이일수도 있다. 이런 아이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고쳐주면 집중도 잘하고 창의력도 기르면서 자랄 수 있을 것이다.

 

 

집중력은 어려서부터 잡아주면 평생 좋은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이 첵에서는 집중력 습관을 높이는 6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충분한 수면과 취침시간 지키기, 두뇌에 좋은 슈퍼푸드 먹기, 규칙적인 생활하기, 정리 정돈하는 습관 만들기, 활발한 신체 활동 하기 그리고 창의력 높이는 놀이 활동하기를 방법으로 제시한다.

 

요즘에 특히 한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다. 컴퓨터 게임, 스마트폰 등에 빠져서 다른 것에 흥미를 가지고 못하는 아이들도 많다. 어떤 일을 하든 집중을 하고 하면 더 빠르고 효율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마련이다. 그것이 공부든 운동이든 말이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집중력이 꼭 필요한 것이다. 아이에게 집중력을 기르게 해주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고, 책에 소개된 방법을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읽고 실천하면 아이들도 집중력의 소중함을 느끼고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아이가 산만하다고 나무라면 이 책의 샘처럼 답답하고, 슬프고, 스스로 바보같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그런 아이와 함께 [집중력 대장 샘]을 읽으며 함께 이야기나누고 함께 행동을 변화하는데 노력한다면 오히려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아이에게만 변화를 강조할 것이 아니라 부모나 다른 사람들도 함께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습관의 힘 시리즈는 2013년 개졍 교육과정에 연계되어 있다.

영유아 표준보육과정(0~2세) 기본 생활영역, 누리과정(3~5세) 신체건강 영역,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 (1~2학년)<학교와 나> 영역과 연계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