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시대에듀 최신 이슈 & 상식 1월호 - 공기업.대기업.언론.대입 시사, NCS + 인적성 + 논술 + 면접 대비
시사상식연구소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1월 첫 신년호, 이슈상식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아두면 좋은 이슈 상식들과 다양한 읽을 거리들이 가득하다. 첫 페이지를 넘기면 1월 달력에 공모전, 대회활동, 자격증 접수 모집 일정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기 되어있고, 핫이슈 시사상식, 취업정보, 취업문제, 흥미로운 상식들로 구분되어 한번 책을 읽기 시작하면 손에서 책을 떼기가 쉽지 않다.

핫이슈 시사상식에서는 트럼프 탄핵 관련 핫이슈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 되고 있는 이슈들이 쉽게 설명 되어있다. 살라미(salami)전술, 도시공원일몰제, 디지털세 등 다양한 상식 용어도 알려주어 큰 도움이 되었고, 취업 정보 부분에서는 자기소개서와 실전 논술 등 실질적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정보들이 나와있었다. 특정인들이 아닌 일반인들이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상식과 이야기들로 가득한데 특히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는 필수 도서가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다.

후반부에서는 취업문제 패키지라는 소제목으로 기업별 면접공략, 취업상식 퀴즈 등이 나오는데 정독하면 좋을 내용들이 매우 풍부했다. 사실 많은 상식 도서들을 정독 하더라고 시간이 지나고, 접하지 않는 내용들은 잊혀지기 쉽다. 그러나 이 도서 같은 경우 매 상식 글의 끝나는 부분에 예상 문제들이나 생각해 볼 문제들이 나온다. 예를 들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군사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 글은 기출문제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배경과 조건에 대해 논하시오.'라는 서울신문 기출문제가 나온다. 또한 청룡영화상 관련 이슈 예상 문제로는 '국내에서 역사가 가장 오래된 영화제 시상식은?'이라는 문제가 4지선다형으로 나오기도 한다. 이렇듯 매 이슈글의 하단부와 마지막 취업문제 패키지를 통해 나의 실력을 테스트하고 읽었던 내용을 한번 더 상기시킬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으로 보인다.

평소 수박 겉핡기 식으로 뉴스에서 나오는 내용만 흘려 듣다가 이렇게 다양한 분야의 이슈를 접하니 정말 내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분야들이 많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특히 정치, 외교 문제 같은 경우 민감한 사항이기에 더욱 더 뉴스에서는 조심히 보도 하는 느낌이 있어 자세하게 들여다볼 기회가 적었는데, 글로 읽으니 더 이해가 잘 되었고, 무엇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이렇게 많은 이슈들이 거론되고 있는지를 알게된 것이 나에게는 큰 득이 되었다. 2020년 경자년을 시작하는 이 시점에 우리 사회의 갈등과 대립점을 살펴보고 최신 이슈, 상식을 한권의 책으로 이해할 수 있어서 너무나 가치있는 시간을 보냈다. 나와 같이 사회 이슈들에 대해 둔감한 독자들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꼭 추천해 주고 싶은 도서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