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는 사회공헌을 디자인하라
최혁준 지음 / 라임위시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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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사회공헌 이라는 개념 자체를 나는 기업들이 매년하는 자선활동, 기부 등의 개념으로만 알고 있어서 이 책에 대한 내용이 정말 궁금했다. '존경받는 사회공헌을 디자인하라' 이 책은 사회공헌 컨설팅 CEO이자 강연가인 작가가 쓴 글로 추상적, 이론적이 아닌 구체적인 사례와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사회공헌 팁 등이 자세히 나와 있어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 많았다.

   사회공헌 이라고 하면 나를 비롯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모호한 개념 혹은 부정적인 인식들을 가지고 있을 것 이라 생각한다. 그 이유를 저자는 기업들의 진정성 부족, 전문성 부족, 일방적 사회공헌으로 꼽고 있다. 기업들이 사회공헌을 일회성 이벤트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고 동기부여가 되지 않은 임직원들이 강제적으로 자원봉사에 동원되어 수혜자들에게 오히려 민페를 끼치고 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라 한다.

   2000년대 초반 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기업들의 사회공헌 사업은 이제 단지 금적적 기부, 연탄나르기, 김장 담그기 등의 자선활동 같은 1차원적인 사회공헌으로 만족해선 안된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사회공헌의 발전 방향, 전략, 다향한 사례들을 예로 들어 이해를 돕고 있다. 이제는 기업이 진정성이 담긴 사회공헌을 통해 외부적 효과성과 내부적 효율성까지 높이는데 주목하여야 한다. 그게 바로 전략적 사회공헌인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의 사회공헌이 어떻게 이루어졌고, 우리나라의 기업들의 사회공헌 사업의 발전 상황을 알게 되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내가 별 생각 없이 봤던 광고 혹은 기사들이 주목과 매출만을 위해서만 만들어지는 게 아니구나 다시금 알게 되었고, 기업의 사회공헌이 국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도 깨닫게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책은 실제로 현재 기업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중이거나 계획중인 기업들에게 도입을 시키면 좋은 팁들도 많이 제시하고 있어서, 전략적 사회공헌에 관심있는 독자들에게 좋은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책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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