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리듬 - 질병과 피로의 근원, 내 몸속 미세 시차를 바로잡는
아넬루스 오퍼르하위젠.마레이케 호르데인 지음, 정신재 옮김 / 푸른숲 / 2025년 10월
평점 :
#도서제공
네덜란드의 신경과학자와 시간생물학자가 공동 집필한 이 책은
우리 몸의 '생체시계'에 대한 노벨의학상 수상 연구를 바탕으로, 현대인의 건강을 해치는 '사회적 시차' 문제를 알려줍니다.
미세라는 단어가 많은 곳에서 익숙하게 사용되는데요.
'미세시차' 단어가 책을 읽고싶게한 계기였습니다.
주말에 몰아 자는 잠, 밤늦은 인공조명 사용 등 일상적인 불일치가 어떻게 우리 몸의 '천 개의 바늘이 달린 시계'를 고장 내는지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독자에게 설명해줍니다.
수면, 운동, 식사, 질병의 최적 시간대 이 책은 단순히 '일찍 자라'는 조언을 넘어, 생체시계에 맞춰 수면, 운동, 식사, 질병 관리를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부분을 가장 재밌게 읽었습니다.
'스마트워치로 수면을 측정할수 있을까?'
아직은 한계가 있다네요! 우리도 알고 있지만 자세히 알수 있는 이런 내용들이 유익하답니다.
아침 햇살이 생체시계의 '리셋 버튼'처럼 멜라토닌 분비를 차단하고 하루를 시작하게 하는 원리,
메달과 생체시계의 상관관계, 건강을 위한 최적의 운동 시간, 심지어 치과 방문이나 백신 접종이 효율적인 시간대까지 과학적 근거로 알려줍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아침식사는 꼭 하도록하고 저녁시사는 양을 줄이고 점심식사를 일찍먹는것이 허리살이 늘어나지 않는데 좋다는 것.
많이들 이미 알고 있는내용이라도
현재 내 삶에 지켜지지 않아서 책을 읽으며 다시한번 자극을 받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피로감이나 불면증, 무기력에 시달린다면 당신의 몸속 시계를 다시 맞춰야 할 때입니다.
🫧 푸른숲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하루리듬 #아넬루스오퍼르하위젠 #마레이케호르데인 #푸른숲 #미세시차 #생체시계 #일주기리듬 #수면의과학 #시간생물학 #건강도서 #사회적시차 #책스타그램 #베스트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