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교세라 필로소피 - 경영의 신이 남긴 불변의 철학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유윤한 옮김 / 쌤앤파커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님의 [왜 일하는가]를 읽고 일을 하는 이유에 대한 단편적이고 편협했던 생각이 부끄러웠던 기억이 있다. 세계적인 기업가이기 때문에 훌륭하다가 아니라 정확한 철학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단하다고 느꼈었던 순간이었다. 그 책이 일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담고 있었다면 이번 책은 그 생각들을 바탕으로 이끌어갔던 교세라를 이어온 경영철학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교세라 필로소피는 '인간으로서 무엇이 바른가'를 바탕으로 하는 경영 철학이다." p11


 처음 책을 펼쳤을 때 놀랐던 점은 기업 경영 철학에 대한 내용에 앞서 멋진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먼저 나온다는 것이다. 기업에 소속된 사람이면서 한 사람, 개인이기 때문에 우선 스스로에 대한 마음가짐을 먼저 세워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개인이 바로 선 다음 기업에 대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쌓아간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창업을 했을 때 부터  "돈"과 관련해서 투명해야 한다는 확고한 철학은 작게 사업을 시작하는 이들이 꼭 새겨두어야 할 내용이라 생각한다. 시작한 다음부터 모든 장부를 철저하게 기록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몸소 경험했기 때문인지 이 부분에 있어서 더 많은 생각과 반성을 하게 된 것 같다. 게다가 지금은 컴퓨터로 작업하기 때문에 수정도 쉽지만 이럴 때 일 수록 지우거나 수정해도 된다는 생각은 더욱 위험하다. 느슨한 일처리로인해 심각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돌이킬 수 없다는 점을 항상 잊지 말아야겠다.




 하루를 돌아보며 나는 그 시간들을 무의주의적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 p.185)으로 보내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다보니 정신없고 미완결 상태로 계속 늘어지는 많은 일들이 생기기도 한다. 그렇기에  빠른 판단을 하기 위해 집중력을 높였다는 일화는 가장 본받아 실천하고 싶은 일이다. 경영의 신도 이 부분에 대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실천하며 세계적인 기업을 이끌었다는 점을 기억해야한다.


 사고방식이 인생을 좌우한다.

 인생/일의 결과 = 사고방식 X 열정 X 능력

p.11


 교세라 필로소피는 나는 지금 어떤 생각을 하며 나와 내 일을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는 책이다. 특히 나의 사고방식이 나와 일에 미치는 결과를 초래하는가에 대한 고민은 앞으로의 나의 일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모든 내용을 한 번에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일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변화시키고 행동한다면 발전된 나와 마주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일에 대해 그리고 나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께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