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설 첫걸음(12개월 정기구독)
지학사(잡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아이가 매달 기다리는 독서평설. 이번 10월호는 풍성한 추석 특집인 만큼 넉넉한 내용들로 가득 구성되어 있어요.  큰 보름달과 방아찧는 토끼를 보며 추석을 느낄 수 있고, 갓을 쓴 호랑이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떠오르게 하기도 했구요. 가을에 잘 어울리는 캠핑에 대한 내용도 기대되었어요.


 목차를 살펴보면 독서지능, 통합지능, 수과학지능, 사회지능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내용이 담겨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평소에 조금은 편독 경향이 있다보니 다양한 분야가 담겨있는 독서평설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요. 그 동안 잘 접하지 않았던 분야의 글이나 아는 내용이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있는 계기가 되는것 같아요.




 요즘은 일찍 디지털 기계를 접하다보니 척추측만이나 거북이목 등 체형변화를 겪고 있는 아이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저 또한 아이들의 자세 습관이 우려되는 것이 사실이에요. 이번 통합지능에서는 바른 자세로 앉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어릴 때에도 아이들이 생활모습을 관찰해 보면 무의식적으로 본인에게 편한 자세를 자주 취하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짝다리로 서거나 턱을 괴느라 삐뚤어진 자세로 앉아 있는 모습들이 점차 습관화 되고 고착화 되어가는 것을 보고 바른 자세를 갖도록 이야기 해주고 있지만 결국 편한 자세로 앉기 때문에 고쳐주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요. 이번 이야기를 통해 왜 자세를 바르게 해야 하는지 한 번 더 경각시켜주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또 학습만화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지로 잘 표현되어 있는 점도 좋았는데요. 말로 설명하는 올바른 자세도 좋지만 이미지를 통해 바르게 앉으면 어떤 모습이 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아요.




 달달곰 과자의 수학이야기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줘요. 이번이야기는 분수와 관련되어 있는데요. 커다란 파이를 나누어 똑같은 크기로 나누어 먹을 때 어떻게 표현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단순히 나누어 그 크기를 재는 것 뿐만 아니라 크기를 살펴보고 여러 개의 분자를 읽고 비교하는 방법 등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분수의 개념을 익히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독서평설에 담긴 이 이야기는 수학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아이에게 인식시켜줄 수 있는데요. 매일 생활하며 바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요.




 아이가 독서평설을 받으면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잡지에 담겨있는 여러 만들기들인데요. 이번호에 실린 나무젓가락 투석기는 보자마자 젓가락을 바로 꺼내와서 만들기 시작했어요.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초저학년 아이도 혼자서 뚝딱 만들어본 투석기. 구멍을 뚫는 등 어른의 손이 필요한 경우 몇 가지 제외하고 혼자서 만들고 뿌듯해 했어요.


 이번 독서평설 10월호도 알차게 잘 읽어보았는데요. 단순히 읽으며 문해력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으로 아이들의 흥미를 함께 사로잡는 것이 독서평설을 매달 기다리게 하는 매력인 것 같아요. 이번에도 즐겁고, 새롭고, 또 유익한 이야기로 가득했던 독서평설. 11월호도 기대하며 기다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