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더 예쁘게 말하면 좋을 텐데
추지윤 지음 / 모티브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대화를 하다보면 그 사람의 인격이 묻어난다고 생각하는 요즘이에요. 예전에는 미처 깨닫지 못했던 것이지만 요즘들어 말에서 느껴지는 감정, 혹은 태도가 나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았고 실제로 그러하기도 하구요. 듣는 입장 뿐만 아니라 말하는 입장에서도 조금 더 예쁘게 말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던 것 같아요. 그래서 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겼어요.





 예쁘게 말한다는 것.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의식하며 대화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순간적인 감정으로 모든 것을 망쳐버린 것만 같은 상황이 생기면 언제나 대화하는 방법에서 문제를 찾곤 했는데요. 그래서인지 예쁘게 말하는 것에 대한 동경이 있었던 것 같아요.


 이 책의 제목이 와 닿았던 것도 이러한 고민에서부터 시작되었던 것 같아요. 말이 달라지면 삶이 달라진다는 말이 유독 더 눈에 띄었던것 같아요. 지금의 나를 조금씩 바꾸어 보고 싶다는 생각에 대한 실마리를 찾고 싶어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아나운서 출신, 스피치 분석 크리에이터, 스피치 교육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의 내공이 이 책에 담겨져 있는데요. 단순히 노하우 뿐만 아니라 연습법까지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어요. 예전 같았으면 말하기가 그렇게까지 위력이 있다고? 라고 생각했겠지도 모르겠어요. 그렇지만 말하기, 그리고 말의 태도와도 연결되는 인간관계 등을 생각해보면 말하기를 배우고 익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낀 상태에서 읽기 시작하니 좀 더 많이 습득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은 말하기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예쁘게 말하는 사람의 말하기, 관계를 지키는 말하기, 그리고 나를 위한 말하기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말하기 방법이 담겨 있어요.





 그냥 말하는 것과 어떤 말을 하는 것의 차이에 대한 내용은 대화의 방법과도 연결되는데요. 어떠한 질문을 하는지에 따라 대화의 질이 달라진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어요. 구체적으로 질문하면 구체적인 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염두에 두고 있으면서도 막상 대화할 때가 되면 질문하는 방법이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것 같아요. 책에서는 인터뷰와 관련된 사례가 담겨져 있지만, 일상 대화에서도 내가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서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퍼스널보이스톤과 더불어 명확한 발음을 만드는 연습법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입모양에서 나는 소리를 이렇게 구분하고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혀를 어떻게 움직이는 것이 좋은지 확인할 수 있어 좋았어요. 이러한 자음에 앞서 모음발음의 중요함, 초성일 때와 종성일 때의 발음의 차이 등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던 것들을 세세하게 짚어가며 발음을 하면 어떻게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연습하고 확인할 수 있어요.




 말에도 맛이 있다는 말에 참 공감했던 것 같아요. 주변에서 말을 너무 잘하고 분위기를 확 이끄는 분들이 계신데, 그분이 이야기를 시작하면 활기차지는 상황들이 신기했던 것 같아요. 책에서는 말맛을 좋게 하도록 3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책을 읽으며 다른 사람들의 말투를 떠올려보며 어떤 점이 해당하는지도 떠올려보기도 하구요. 단순히 이러한 방법이 좋아요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바꿀 수 있도록 연습하는 방법이 함께 담겨있어 따라해보며 익힐 수 있는데요. 책에서 제시된 내용들이 어렵지 않아 따라하고 익히며 습관화 만들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돌이켜보면 인상이 차가워보인다는 생각에 말을 더 예쁘게 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내가 듣기 싫은 말은 하지 않도록, 상대방이 듣고 싶어하는 말을 위주로 하다보면 따뜻한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느껴왔는데요. 틀린 것은 아니지만 그 대화가 좋다고 착각하며 지내왔던 것 같아요. 단순히 내용 뿐만 아니라 내가 하는 행동, 말투, 발음, 강약 등 다양한 것들이 모두 예쁘게 말할 수 있는 방법에 녹아져 있다고하니 대화법에 대하여 조금은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접근해야겠다 생각하게 되었어요. 앞으로 책에서의 방법처럼 연습하며 내 주변 사람들을 시작으로 예쁘게 대하고 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