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수학 도형 한권으로 끝내기 - 2015 개정교육과정 반영 / 중학교 1, 2, 3학년의 수학도형 '한권으로 완전정복'
고희권.장순자 지음 / 쏠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아이가 학년에 올라갈 때, 수준이 높아질 수록 이전의 단계를 잘 다져야 이해할 수 있는 수학. 많은 파트가 이전 단계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학년으로 올라갔을 때에는 정말 기초를 잘 다지지 않으면 금방 어려워질 수 있는 과목이에요. 아이가 초6이 되면서 조금씩 중학 수학도 살펴보고 있는데, 어려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도형"파트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듣고 도형을 짚고 넘어가야겠다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 동안은 문제를 풀고 학교 수업에서 이해하며 공부해 왔지만 점점 복잡하게 느껴진다고 해서 도형 문제집을 함께 살펴보았어요.





 중학수학 도형 한권으로 끝내기 책은 29가지의 테마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어요. 이 책은 개념, 문제, 응용문제 등 3단계를 통해 내용을 공부할 수 있어요. 이 책은 2015년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는데요. 초등 도형부터 시작해서 중3까지 다루고 있어 도형의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고 고등수학을 맞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첫 장을 넘기면 도형 부분의 각 파트가 어떤 학년에서 다루고 있는지, 그리고 고등수학과의 연계성 등에 대해서 표로 정리되어 있는데요. 물론 모든 내용을 알고 있어야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지만, 중요도가 높은 부분은 좀 더 세심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되요.





 각 파트별로 집약해서 정리된 개념을 먼저 공부해요. 도형의 기본을 다시 정리하며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갑니다. 기본도형은 초등 3~6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인데요. 중학교 수준을 공부하기 전 기본을 먼저 다지고 간다는 점에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다 아는 것 같아도 막상 설명해 보라고 하면 쉽게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처음 개념을 다시 공부하게 되면 다음 개념을 이해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요.


 29개의 테마에서 개념을 먼저 공부하고 문제풀이를 하는데요. 앞선 내용을 잘 이해해야만 다음 단계의 이해가 쉬운 과목인 만큼 순서대로 차근차근 공부해나가며 익힐 수 있어요.




 또, 테마별로 나누어져 있다보니 취약한 부분을 먼저 공부할수도 있는데요. 원의 넓이와 부피를 구할 때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공부한 다음 문제를 풀어봤어요. 그림이 그려져 있어 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각각 도형의 특징을 꼼꼼히 파악해보며 문제를 풀이해보도록 했어요.

 단순히 수치만 구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고 숙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도 있어요. 이러한 유형은 단어 한끗 차이로 답이 바뀔 수 있기에 좀 더 세세하게 읽어볼 수 있도록 지도해줬어요.




합동에 대해서는 더욱 꼼꼼하게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점점 학년이 올라갈 수록 여러 개념을 꺼내서 활용해야 하는 문제들도 접하기 때문에 기초를 익힐 때 더 세심하게 공부하도록 했어요. 개념을 보고 문제를 풀며 특징들을 하나하나 익혀나갔는데요. 개념을 확실히 익힌 다음 문제를 잘 읽는 방법, 그리고 잘 푸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며 문제를 풀다보니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다 푼 문제를 채점하며 문제풀이가 상세히 되어 있어 유용했어요. 답을 맞추는 것이 끝이 아니라 어떠한 개념을 적용해서 풀이하면 좋을지 설명되어 있어 다시 한 번 더 개념을 정리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수학의 여러 파트 중에서 도형은 조이를 포함 친구들만 살펴봐도 어려워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이렇게 필요한 부분을 핵심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고, 이 한권을 통해 도형 파트를 흐름에 따라 접근할 수 있어 좋았어요. 뒷 장으로 갈 수록 개념이 어려워지지만 앞서 기본을 다지고 개념을 쌓아갈 수 있기에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