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설 첫걸음(12개월 정기구독)
지학사(잡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아이의 문해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잡지, 독서평설. 2학년이 된 밝음이의 새학년 시작을 독서평설과 함께 했어요. 첫걸음 단계는 만 5세부터 초등3학년까지 읽을 수 있어요.

 이번 표지는 삼일운동을 재현한 것만 같았어요. 삼일절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유관순 열사가 주인공이에요. 웃으며 남녀노소 태극기를 들고 조국의 독립을 외치는 모습이 마치 독립을 이룬 것 같다는 인상을 주기도 하는데요. 표지에 담긴 태극기와 삼일운동 뿐만 아니라 독립문, 무궁화 등 나라와 독립을 위한 상징적인 것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우리 나라에서 3월은 특별한 달인 것 같아요. 시작하는 날은 나라를 지킨 조상들을 기리는 삼일절이 있구요. 새 학기의 시작도 3월에 해요. 새로운 학년을 맞이해서 처음 읽는 잡지 또한 특별하게 다가오기도 하구요.


 이번호에서도 독서지능, 통합지능, 수과학지능, 사회지능이 골고루 발달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특집은 3월의 시작인 삼일절이 담겨 있구요. 아이가 특히 관심을 가졌던 것은 한 번 방문했던 적이 있던 서대문형무소역사관, 그리고 세금내는 아이들의 옥효진 선생님의 글이었어요. 이미 경험했던 것들에 대해 더 크게 와닿은 것 같아요. 이 글들 외에도 다양한 내용이 담겨져 있어 기대되었어요.



 아이가 가장 먼저 관계를 가졌던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직접 다녀왔던 곳이다보니 설명이 더 잘 이해가 되더라구요. 아이도 처음 접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글과 사진을 보며 직접 봤던 전시관의 모습을 좀 더 자세하게 기억하거나 내용을 정리하며 읽은 것 같아요. 상상만으로도 너무 무섭고 슬프게만 느껴졌던 이 공간을 정리하며 우리에게 현재를 만들어주신 조상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시간을 보냈어요.



 또 아이가 눈여겨 보던 옥효진 선생님의 글. 옥효진 선생님의 북토크에 다녀온 이후로 팬이 된 것을 계기로 더 정독하며 읽었던 것 같아요. 돈을 많아지게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에요. 어렵게 느껴지는 경제 내용이지만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재미있게 다가왔어요.

 돈이 많아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많아질 수 있을까? 아이들에게 질문해보니 용돈을 올려달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이번 이야기에서 만난 돈의 요정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그 방법을 찾는 과정이 중요하게 느껴졌어요. 아이들이 돈을 많이 얻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도 생각해 보고 용돈 외에 소득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으니 용돈 관리를 알려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인데요. 이야기를 읽은 후 돈을 남기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정하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독서평설에서 정말 좋아하는 독서지능 파트에요. 이야기와 함께 깊이있는 생각을 할 수 있는 활동이 담겨있어요. 아이가 학교에 가며 부쩍 느꼈지만, 유치원에서는 다 잘한다고 생각했던 자신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깨달으며 스스로를 작게 생각하는 모습이 보였어요. 어떻게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까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는데 그에 딱 맞는 내용이어서 유심히 살펴보게 된 것 같아요. 독서지능 파트에서는 단순히 이야기를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후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덕분에 아이와 함께 활동하며 생각해보고 스스로 잘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어요.


 이번달도 독서평설을 읽으며 아이와 다양한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단순히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활동북을 활용해서 어떻게 생각을 뻗어나가면 좋을지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꾸준히 독서평설을 읽히는 것 같아요. 아이들의 독서흥미를 높여주는 독서평설, 다음달 내용도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