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평설 첫걸음(12개월 정기구독)
지학사(잡지) / 2022년 3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매월 우리 아이의 독해력 성장친구 독서평설. 25년 1월에도 독서평설과 함께 했어요.

새해를 떠올리게 하는 표지가 인상적인 1월호. 겨울꽃 동백과 수선화, 설날에 어울리는 한복과 복주머니 그리고 을사년을 의미하는 뱀까지 새해 2025년을 맞이하는 그림들이 가득 담겨 있어요. 이번에 초등 2학년이 되는 밝음이를 위해 독서평설 첫걸음을 함께 읽어보았어요. 독서평설 첫걸음은 본책과 활동북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독서평설 첫걸음은 총 4개 지능으로 나누어져 연계되는 내용들을 담고 있어요. 목차가 숫자 순서로 된 것이 아니라 지능영역을 기준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원하는 내용을 찾아보는데 유용해요. 이번호의 특집내용은 새해인데요. 학교에 입학하고 한 해를 잘 마무리 하고 맞이하는 해인 만큼 이번 새해는 특별하게 느껴질 것 같아 이번 특집에 눈길이 갔구요. 각 지능영역이 아니더라도 소개되는 신간과 문화나들이 등 주변에 있지만 잘 몰랐던 내용들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어 기대 되었어요.
꿈을 이룬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사회지능에서는 만나본 스티브잡스. 스티브잡스의 연대기가 담겨 있어요. 어떻게 회사를 설립했고 그 과정에서의 시련, 그리고 다시 목표를 이루기까지의 과정을 엿볼 수 있는데요. 한가지 옷을 입기로 유명했던 모습을 함께 읽어보며 그의 평소 생활 습관도 확인할 수 있어요. 주변에서 갖고 싶어하는 아이폰의 시작을 알렸던 스티브잡스의 이야기, 독서평설에서 함께 읽어보며 꿈을 키워나갔으면 좋겠어요.
우리의 옛 이야기가 담겨져 있는 독서지능파트에서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요. 호랑이와 오누이의 승부라고 되어 있는 제목이 유쾌하게 느껴졌어요. 이야기의 마무리에는 생각할 수 있는 글이 담겨져 있는데요. 우리가 교훈으로 삼을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내가 이야기 주인공이 되었을 때 어떻게 했을지 등 독후활동을 겸할 수 있어요. 또, 이 내용과 연관된 속담을 함께 익히며 속담이 어떻게 쓰이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어 꿩먹고 알먹는 중!
독서평설 본권을 읽으며 함께하는 활동북. 단순히 해당 내용에 대한 문제를 푸는 것 뿐만 아니라 아기자기한 독후활동을 통해 다시 한 번 내용을 떠올려 볼 수 있어요. 책을 다시 읽으며 활동을 해보니 내용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어요. 또한 한 번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면서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어 문해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아이가 학교에 입학했을 때에는 적응을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면, 학년이 끝나고 새로운 학년을 앞두고 있는 지금은 학습에도 더욱 신경쓰게 되는 것 같아요. 특히 문해력은 단번에 키울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어떤 책을 읽히면 좋을지에 대해 고민이 많은데요. 독서평설을 읽다보면 문학과 비문학, 그리고 새로운 도서와 다양한 활동을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한 것 같아요. 앞으로도 독서평설을 읽으며 다양한 지식과 문해력을 높여보고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