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이슈 2025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현직 기자들이 직접 쓴 대입 논구술과 면접 대비 필독서
홍기삼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현지 언론기자 12명이 모여 청소년들이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을 선정하여 만들어진 책, 시사이슈 2025. 표지에 나와있는 큼직큼직한 제목들만 보아도 최근까지 정말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이슈들이 담겨져 있다고 해요.  이 책은 정치, 사회, 문학, 해외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이슈 12가지가 담겨 있는데요. 이러한 시사상식을 키우는 것 뿐만 아니라 대입 논술과 구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니 기대되었어요.




 연말이 되면 노동계에서 큰 화제가 되는 최저임금. 2025년에는 최저임금이 만원을 돌파한다고 해요. 각 나라의 최저 임금을 그래프로도 같이 확인할 수 있지만, 22년 부터 우리는 일본의 최저임금을 넘어선 수준이에요. 전 세계를 대상으로는 11번째 이지만 아시아권에서는 제일 높은 최저임금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결정에서 노측과 사측에서 모두 아쉬움이 남았다고 해요. 단순히 최저임금이 만원을 돌파했음 등에 대한 단편적인 내용이 아니라 가파른 물가상승과 현재 경영계에서의 한계점 등에 대해서도 한 번 쯤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이기에 함께 읽어보며 깊이있는 대화를 하기에 좋았어요. 우리 나라의 최저임금과 관련하여 차등 임금 도입 등 앞으로 우리가 의논해야 할 문제들, 그리고 더 나아가 외국인 돌봄 서비스 비용 등에도 내용을 확장하여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다시금 일을 하고 싶어하는 입장에서 최저임금에 대한 수치적인 내용만이 아니라 앞으로 어떠한 것으로 발전해 나가면 좋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아이와 함께 나눌 수 있었기에 의미있게 다가왔던 것 같아요.



 또 하나 주목할만한 이슈는 우리나라 최초의 노벨 문학상 이야기에요. 그 동안 우리 나라 작가도 문학상 후보로는 몇 번 거론된 적 있지만 수상은 처음이었기에 많은 업계에서도 많은 축하가 쏟아졌던 이슈였어요. 게다가 담담하게 전하는 작가님의 수상소감 또한 생각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스토리였는데요. 수상 직후 기자회견을 하지 않고 침묵함으로써 깊은 울림을 주었던 점이 인상적이었던 것 같아요. 그 동안 노벨상 수상자 중 여성 수상자가 적었지만 2000년 대 이후 바뀌는 인식이라던가, 문학상 수상으로 인해 출판업계가 기대하게 되는 것들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단순히 한 사람의 수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화제가 되었는지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은  환경, 초고령사회, 정치 등 12개의 이슈들이 다소 내용이 무겁기도 하고 또 걱정이 되기도 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져 있지만 그 만큼 우리가 인식하고 있어야 할 것들을 자세하고 풍부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내용을 읽고 하나의 견해로 치우치기 보다 다양한 것들을 고려하며 고민해보고 방법을 찾아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에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해요. 어쩌면 쉽게 아이들과 이야기 하기 어려운 주제도 담겨져 있다고 생각했는데 읽고 대화를 하며 아이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시사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이 느끼는 것 같아요. 청소년들 또한 앞으로 함께 살아가는 미래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졌으면 좋겠어요. 많은 콘텐츠가 쏟아지는 일상이지만 시사이슈 책을 통해 관심을 갖고 세상을 읽으며 함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