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5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이노션 인사이트전략본부 지음 / 싱긋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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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점점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에 대해서 생각해 본적이 있나요? 모든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나이를 지나고 있다곤 하지만 어떤 것을 하나를 알면 금방 새로이 나오는 것들을 볼 때 마다 놀랍게 느끼곤 해요. 그리고 여전히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호기심도 있구요. 그래서인지 트렌드에 대해 분석한 다양한 책들이 쏟아지는 연말, 이노션 인사이트 전략본부에서 출간한 트렌드 책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띄었던 것 같아요.

 

 이 책은 놀이, 일상, 세상, 마케팅 등 총 4개의 파트로 나뉘어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어요. 밈이라 불리는 유행 트렌드를 비롯하여 AI, 무인화, 도파민 등 이슈화 된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 흥미로웠어요. 또 부록으로 공간에 대한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는데, 150개의 팝업전시를 통해 알게된 트렌드 키워드까지 확인해 볼 수 있어 기대되었던 것 같아요.





 특정 브랜드를 통해 이미지화 된 김천에서의 김밥페스티벌에 대한 내용은 뉴스에서도 확인해 본 적 있는데요. 이렇듯 지금까지 예상하지 못했던 지역 축제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로웠던 것 같아요. 최근에 다녀왔던 지역축제에서는 전통적인 축제이긴 하지만 예상처럼 사람들이 몰리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었는데, 기존의 축제가 아니라 새로운 이미지를 덧입히거나 인지도가 상승한 축제의 모습은 신선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거기에 합리적인 비용까지 곁들여 더욱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많은 MZ세대에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는 충분한 이유가 되는 것 같아요.





 소비자의 의사결정과 구매에 AI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내용은 섬뜩하면서도 이미 많이 실현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좀 더 나의 소비습관에 부합하면서도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더욱 많이 이용하게 될 것 같은 서비스라 생각되는데요. 지금은 고객이 지시한 내용을 토대로 추천을 한다면, 추후에는 이미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기계가 스스로 결정해주는 시대까지 온다고 하니 섬뜩하면서도 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도구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점점 더 개인화되는 트렌드에 발맞춰 계속해서 발전하는 AI는 그 역할을 톡톡히 해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부록의 공간 트렌드도 인상적인데요. 2024년에는 저도 여러 가지의 팝업전시회를 다녀왔지만 시간적으로 제한이 있어 다 둘러보지는 못했었어요. 책에서 나온 팝업스토어 또한 제가 알지 못하고 지나친 것들도 많았는데요. 온라인 콘텐츠를 즐기는 세대에서 팝업스토어에 열광하는지에 대한 글은 참 공감되었던 것 같아요. 오프라인 콘텐츠를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만 다르다는 것은 처음엔 생소하게 느껴졌어요. 그렇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니 오프라인 전시 또한 온라인 전시와 이어져 있기에 좀 더 새로운 경험을 공간의 의미로 더해질 수 있다는 점이 팝업스토어에 열광하는 이유가 되지않나 생각해 봅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트렌드를 읽어보며 뉴스만으로 다 충족되지 않았던 것들을 새로이 알 수 있어 좋았어요. 트렌드를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지만 세상이 흘러가는 변화에 동참하며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면에서 트렌드분석은 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공간이라는 관점에서,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의 관점에서 바라본 이야기는 참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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