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용기 - 부족해서 아름다운 나에게
지나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최근들어 모닝페이지를 쓰기 시작했어요. 일어나자마자 쓰다보니 머리 속에 뒤엉켜 있는 생각들이 쏟아져 나오더라구요. 그 생각 중 대부분은 나에 대한 고민들이에요. 그 동안 가족을 위해 많은 시간을 보내왔고 물론 앞으로도 가족이 큰 부분을 차지하겠지만, 나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해보고 나를 더 깊이있게 알아야겠다고 다짐하고 있어요.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는 저에게 도움이 될 책을 만나보았어요.





 지나영 교수님의 강연에는 건강한 내면에 대한 내용이 많다보니 종종 챙겨보곤 해요. 전작 또한 읽으며 엄마가 행복한 육아라던가, 내면을 단단히 하는 내용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는데요. 이번 책에서는 “나를 위한 용기”라는 제목에서부터 저에게 크게 와닿았던 것 같아요. 스스로를 챙겨야겠다는 것 또한 용기를 내야한다는 것을 느끼고 있어서인것 같아요.


 책의 표지를 넘기면 “그 모습 그대로 아름다운 나, ___“자기 사랑 첫걸음을 내딛다.” 라는 문장이 나와요. 전 사실 지금까지 내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마치 선물같은 문장이라고 느껴졌어요.


 이 책은 교수님이 진행했던 “지사랑 캠페인”을 연습할 수 있도록 엮인 책이에요. 총 9주간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책은 나를 마주하는 것부터 시작해요. 나의 내면을 바라보는 것 또한 삶의 한 과정임을 알면서도 나의 솔직한 내면에 맞닿으면 사실을 오롯이 바라볼 수 있을까에 대한 두려움이 있거든요. 그래서 내면을 바라보려 시도는 여러 번 하고 있지만 쉽게 문을 열고 들어가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첫 주차에는 나라는 존재 안에서 일어나는 일일지라도 나를 마주하려는 용기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요. 특히 내면을 알아가는 것은 필수라는 문장에 정곡을 찔리기도 했어요. 그리고 자신에게 솔직해 질 것. 나는 솔직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막상 보면 나에게도 포장하고 있나?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곤 했는데요. 어쩌면 이 또한 많은 분들에게 공통적인 부분이기에 강조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보았어요. 각 주차는 내가 익히고 실천해 보아야 할 내용들 뒤에는 직접 해볼 수 있는 워크시트가 수록되어 있는데요. 1주차에서는 나의 감정을 확인해 보거나 내면의 이야기를 꺼내볼 수 있는 내용이 담겨져 있어요.




 

 모든 주차에는 호흡과 명상에 파트가 포함되어 있어요. QR코드를 찍고 사이트를 방문하면 지교수님과 함께 명상을 할 수 있어요. 책을 읽은 뒤 명상을 할 수도 있고, 누군가가 옆에 읽어줄 수도 있지만 교수님의 설명을 들으며 따라하는 명상도 좋은 것 같아요. 각 주차별로 주제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명상을 함께 할 수 있어 좋았어요. 주차가 지나더라도 생각이 나거나 머리가 복잡해 질 때 마다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해요.




 8주차에는 10년후의 나를 만드는 일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에요. 돌이켜보면 20대가 되자마자 10년 후에 대해 고민해 본적이 있어요. 그 때에 적어둔 노트를 보면 이룬 것도 있고 이루지 못한 것들도 있지만, 이 방향으로 흘러오려 애썼던 지난날의 과거가 떠오르더라구요. 이제 앞으로의 10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깊이 있는 생각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책을 읽고 아직 9주의 시간이 흐르진 않았지만, 책을 읽는 동안 스스로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었던 시간들이었어요. 고백해보자면, 스스로의 못난 모습만 작게 남아버릴까봐 두려운 마음이 컸기에 선뜻 깊이있게 나를 들여다보지 못했던 것 같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지금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은 정말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특히 지금의 나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과정 속에서 10년 후의 내 모습까지 생각해 보며 나를 사랑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겠다 싶어요. 워크시트는 2주차를 쓰고 있는 중인데요. 앞으로 남은 나의 삶은 “나를 위한 용기”를 내며 를 사랑하며 살아가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