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평설 첫걸음(12개월 정기구독)
지학사(잡지) / 2022년 3월
평점 :
다양한 볼거리, 생각거리가 가득한 독서평설.
이번 6월호도 아이와 함께 읽어봤어요. 입학하고 이제 제법 초등학생의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만큼, 독서평설에 담긴 내용들을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하는 것 같아요.
초1에도 계속 함께하고 있는 독서평설 첫걸음. 1학년에 맞는 단계로 함께 읽어보고 있어요. 첫걸음이지만 초등 고학년이 읽어도 알찬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번 독서평설의 표지는 참 시원해 보이는 것 같아요. 이 더운 날 바다에 잠수한다면 얼마나 시원할까요. 이번 호의 특집은 바로 "잠수함"과 항공모함이에요. 세계최초, 최고의 잠수함에 대해 살펴볼 수 있어요. 이 외에도 총 4개지능으로 나뉘어 다양한 글들이 담겨져 있는데요. 여러 분야에 대한 글은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 독서습관과 취향을 잡아가는데 도움이 되고 있어요.
휴대폰을 갖고 있는 아이에게 우려되는 여러 가지 일 중에 하나는 사이버폭력인 것 같아요. 처음 첫째가 친구가 개설한 단톡방에 초대되어서 모르는 사람들과 한 방에 모이게 되었을 때의 반응은 “저 카톡감옥에 갇힌 것 같아요” 였어요. 결국은 나왔지만 그 때에는 처음 있는 일이라 걱정했던 것이 기억이 나요. 그 이후 사이버폭력에 대해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었었지만 모든 부분을 나누긴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리고 이번에 입학한 밝음이는 핸드폰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사이버폭력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진 읺았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하나씩 살펴볼 기회가 되었던 것 같아요.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직접적인 경험이 없고 이미 일이 닥쳤을 땐 늦다는 것을 잘 인지했으면 좋겠어요. 이번에 같이 살펴본 것을 계기로 온라인에서의 상황은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아이들도 잘 이해해주길 바래요.
저도 요즘들어 더 자주 아이들의 물품을 직구로 구매할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아이들도 유명한 직구 쇼핑몰의 이름을 알고 있을 정도에요. 갖고 싶었던 물건들을 한국에서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팔다보니, 같은 값이면 여러 가지를 구매할 수 있어 종종 이용하고 있었어요. 그렇지만 성분기준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는데요. 단순히 한 종류의 물건이 아니라 다양한 물품에서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사실은 우려스러운데요. 소량이다보니 검사하지 않고 들여오는 물건들이 있다고 하니 앞으로 주의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책에서는 사회분야에 대한 이슈 뿐만 아니라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단어의 한자 풀이도 함께 공부할 수 있는데요. 아직 어휘 한자는 어렵게 느끼고 있는 아이이지만 강압적인 암기 보다 한 번 눈에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함께 살펴보았어요. 한자가 익숙해 진 뒤 다시 살펴보면 어휘력이 성장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번 활동북도 재미있게 함께 해 보았는데요.
앞서 읽은 본편에서 읽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활동북을 병행하고 있어요. 단순히 글을 많이 쓰는 것이 아니라 흥미를 유발하면서 본편의 내용을 상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은 부록이에요.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어 아이들이 즐겁게 해볼 수 있어요.
이번 6월호도 알찬 내용이 가득했던 독서평설. 여러 주제가 담겨져 있고 흥미를 유발하는 내용이 많아서 계속해서 꺼내 읽는 것 같아요. 다읽고 활동도 해 보며 다음 독서평설도 기대하고 있는 밝음이. 7월호가 발행될 때 까지 여러 번이고 6월호를 읽으며 풍성하게 이야기 나누어봐야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