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적 생각 - 사람과 브랜드 사이 - 알게 하기, 좋아하게 하기, 관계 맺게 하기
조준형 지음 / 김영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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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딩에 대해 관심을 가진 것은 꽤 오래전 부터였어요. 나의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SNS를 통해 브랜딩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렇지만 전문적으로 배워본 적이 없다보니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가 어렵게만 느껴졌던 것 같아요. 회사를 다니며 마케팅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적도 있었는데, 지금은 브랜딩이라는 개념으로 좀 더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어요. 이렇게  저 처럼 브랜딩에 관심이 있고, 또 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았어요.





 책의 표지에서 느낄 수 있듯 브랜딩은 결국 "관계맺기"의 일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지금까지는 "브랜딩"이라는 단어만 들었을 때에는 내가 잘 모르기에 어려운 영역이라는 생각이 강했었는데, 앞으로 내가 브랜딩을 하기 위해 필요한 사고들을 어떻게 습득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되었어요.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저자가 어떻게 브랜딩을 해 왔는지, 브랜딩적 생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등 브랜딩을 하기 위한 전체적인 흐름이 담겨져 있어요. 펴는 말에서 브랜딩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는 저자의 고백과 이 책을 펴기 까지의 고찰 등을 읽어보며 저자의 노력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궁금해졌어요. 



 내 브랜드에 전달할 메세지를 갖는다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요. 저 또한 브랜드를 만들었지만 전달할 메세지를 정한다는게 쉽지 않더라구요. 흐지부지 갖고 있는 브랜드를 어떻게 가꿔야 하는지 어렵게 느끼고 정돈하지 못한다는 느낌에 마음의 짐처럼 무겁게 느껴지고 있는데요. 책을 읽다보니 일단 시작을 했고 남들이 하는 것 처럼 하고 있는데 나는 왜 유독 어려울까 라고 느끼는 부분에서, 나는 내 브랜드가 갖는 메세지가 뚜렷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같은 군에서 활동하는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브랜드는 어떤 것(차별점)을 갖고 있는지부터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겠더라구요. 그들은 그들의 브랜드에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갖고 있는지 살펴보고 저 또한 벤치마킹해보며 브랜드 가꾸기를 해 봐야겠다고 다짐했어요.




 2장의 브랜딩적 생각을 읽는 동안 정말 여러 가지를 고려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1인기업으로 브랜딩을 하다보니 해야 하는 것들은 많지만 놓치고 있는 부분들이 적지 않았는데 어떤 것 부터 해야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인사이트가 높았던 파트였어요. 결국 나를 생각나게 하는 것, 내 브랜드를 생각나게 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고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볼 수 있는데요. 5단계의 브랜딩적 생각을 통해 내 브랜드를 친숙하게 하는 것에 대한 기획도 세워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김연경 선수의 식빵언니라는 별명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식빵언니" 빵의 론칭 과정은 정말 생생한 과정들이 담겨져 있어 브랜딩하는 것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저자의 기획 노트, 기획과정 등 정말 궁금하고 벤치마킹 하고 싶었던 내용들이 세세히 담겨져 있었어요. 하나의 브랜드를 탄생시키기까지의 노고가 얼마나 큰지, 그리고 어디까지 고려해야 하는지 등 혼자서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강의를 듣는 기분으로 하나씩 읽어볼 수 있었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무겁지 않으면서 섬세하게 담겨진 브랜딩 과정은 예상보다 더 많은 내용들이 담겨져 있어 읽는 동안 벅차올랐던 것 같아요.


 책을 덮은 지금도 펴는 말에 나왔던 "책을 통해 맺은 관계이지만 저자와 내가 브랜딩적 생각을 나누고 싶다"는 이야기가 참 여운있게 남아있어요. 앞으로 어떤 브랜딩으로 펼쳐나갈지는 더 고민해봐야 하지만 이 책을 바탕으로 점점 나만의 색을 띄는 브랜드를 가꾸어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가 브랜딩을 하는 과정들을 담아낸 "브랜딩적 생각"은 브랜드를 시작하는 단계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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