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장 쉬운 독학 노션 첫걸음
원정민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2월
평점 :
노션에 대해 처음 알게 된 이후 좋은 툴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제대로 활용을 잘 못했던 것 같아요. 영상을 통해서 노션을 배워보기도 하고 함께 하는 커뮤니티에서 노션을 사용해 보기도 했지만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것에 글을 쓸 뿐 제대로 활용은 못했었는데요. 쉽고 좋은 툴이라 생각하면서도 반면에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 노션, 독학으로 살펴보기로 했어요.

쉬운 독학을 할 수 있는 노션 첫걸음 책이에요. 노션을 소소하게 이용하고 있는 저로써는 이번 기회에 노션을 잘 활용하는 단계까지 업그레이드 시키고 싶은데요. 아직 잘 모르는 저이지만 요즘은 이력서를 노션으로 쓸 만큼 점점 더 활용을 확장해 가고 있는 도구라는 사실은 확실하다고 생각해요. 나만의 기록장소 뿐만 아니라 다른사람들과의 협업 등으로도 활용도가 높은 만큼 잘 배워두면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것 같아요.
책은 총 7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노션을 아예 모르는 상황이어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도록 초보자의 시선으로 시작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뒷장으로 갈 수록 복잡하게 느낄 수 있지만 활용도가 높은 내용들, 그리고 협업할 수 있는 것들과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템플릿 만드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수록되어 있어 목차만으로도 이 책이 요긴하게 느껴졌어요.

그 동안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 둔 템플릿을 사용했었어요. 만드는 방법은 잘 모르고 어려울 때는 즉흥적으로 배워서 그때그때 활용만 할 뿐 제가 제대로 만들어보진 못했었는데요. 이번에 처음으로 저만의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해 보았어요. 책을 보면서도 처음엔 위치를 몰라 헤메기도 했는데요. 워크스페이스 생성 위치를 찾고 책을 따라 해 보니 쉽게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했어요. 그 동안 나만의 워크시트를 만들어보지 못한 채 다른 이가 만들어 둔 곳을 활용하는 정도였는데 새로이 만들어보니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았어요.

독서 기록에 대해서도 한 번 도전해 본 적은 있었는데 제대로 활용하진 못했었어요. 그 때에도 만들어진 독서기록 템플릿을 공유받아서 사용하는 수준이었거든요. 그렇지만 직접 만든 템플릿이 아니다보니 설명만으로 잘 활용하기엔 어려움이 있더라구요. 각자의 기록 스타일도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은 불필요하기도 했구요.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하자 독서기록에 대한 내용도 같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했는데요. 기본 기록을 사용하면서도 책에서 설명된 내용을 토대로 나만의 기록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이전에 받은 템플릿을 변경해 보려 한 적도 있었지만 방법을 잘 몰라서 끙끙댔던 기억이 나는데요. 책을 따라하다보면 나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나의 맞춤형 템플릿으로 바꿀 수 있다는 생각에 신이났어요. 아직 변경하는 것이 미숙하긴 하지만 쉬운 부분부터 익혀봐야겠어요.

협업할 때 노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의 설명은 정말 유용할 것 같아요. 당장 나의 워크스페이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협업하는 팀원의 노션페이지를 사용하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최근에도 한 커뮤니티에서 노션을 활용하여 공부를 하는데 편집하는 방법을 몰라 조금 헤맸던 기억이 나요. 그럴 때 협업 관련된 부분을 찾아서 연습하다보면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또 설명의 마무리 부분에는 QR코드로 영상을 시청할수 있는데요. 생산성 도구에 대한 꿀팁들이 담겨져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을 훑어보며 노션에 대해서 모르는것이 정말 많았다는 것을 알았는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계속해서 사용해 보며 디지털도구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해봐야겠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