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 용돈 관리 편 - 경제 체력이 쑥쑥 자라는 어린이 돈 공부 ㅣ 나도 용돈으로 부자 될래요
민선(에코마마) 지음, 김이주 그림, 박정호 감수 / 온더페이지 / 2023년 12월
평점 :
아이들에게 경제에 대한 개념을 알려줄 때의 시작은 용돈관리부터 인데요. 용돈을 받고는 있지만 돈을 들고 외출하는 일이 적다보니 아이가 용돈을 제대로 받아서 활용하고 있지는 않는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또,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도 여전히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것을 느끼는데요. 이제 곧 학년도 올라가기에 이번 겨울방학 때 용돈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함께 이야기 나누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저자인 에코마마님은 대기업에서 근무했지만 경제공부의 절실함을 뒤늦게 깨달았다고 해요. 절실함 속에서 했던 공부들을 통해 어린이와 엄마를 위한 돈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계시다고 해요.이번 책에서는 아이들이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에 대해 담겨져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되었어요.
책을 넘기면 아이들이 책을 읽으며 지켜야 할 규칙들이 담겨져 있는데요.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되 어려운 것들에 대한 도움은 받을 수 있다고 적혀져 있어요. 그리고 부모님 가이드에 적혀져 있는 내용을 읽어보면 아이들의 돈공부에 대한 큰 틀도 마련되어 있어요.
목차를 살펴보면 8장의 설명과 보물찾기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아이들에게 필요한 개념들을 설명하고 그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따라서 연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각 장은 어렵지 않도록 만화로 설명이 되어 있어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기본 개념에 들어가기 전 평소에 궁금해 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져 있어요. 시작부터 바로 돈 개념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쉽게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이야기 흐름을 통해 기본 개념에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줘요.

만화로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 질문을 했다면, 그 다음 순서는 개념을 설명해줘요.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는 것은 물론, 글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내용들은 도표나 일러스트로 첨부되어 있어요. 글만 읽다보면 막연하게 느낄 수도 있는데 예시가 있어 따라해보며 연습할 수 있어요. 개념의 특징 뿐만 아니라 더 궁금한 친구들을 위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등도 담겨져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특히 용돈기입장을 쓰는 법에 대해서는 아이와 더 유심히 살펴보았는데요. 3단계를 통해 하나씩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눈길을 끌었어요. 매번 쓰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용돈기입장을 어디에 두었는지 까먹을 때가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용돈기입장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잘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각 장이 끝날 때에는 보물찾기활동이 있어요. 총 8개의 활동이 있는데요. 조이와 밝음이는 이미 통장을 갖고 있어 1번활동은 조금 고민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 외의 활동들은 차근차근 따라서 해 볼 수 있는데요. 특히 가격 비교하는 것에 대해서 아이들과 여러 마트에 갈 때 마다 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외에도 용돈기입장 쓰는 법 등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연습해 볼 수 있어 좋아요. 아이가 꾸준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되어 있어 좋아요.
책을 읽으며 용돈을 받고 물건을 사는 것이 끝이 아니라 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익혀나갈 수 있어 도움이 되었는데요. 아이가 어른이 되어서도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돈공부의 시작이니 만큼 꼼꼼하게 연습할 수 있어 좋았어요. 책을 통해 실천하는 내용들이 앞으로 책 읽을 때만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돈관리를 잘 하고 돈공부에 흥미를 갖고 실천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앞으로의 아이의 돈공부가 기대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