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설 첫걸음(12개월 정기구독)
지학사(잡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비 초등학생인 밝음이에게 꾸준 읽혀주고 싶은 독서평설.

지금까지 꾸준히 독서평설을 읽고 있는데요. 다양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 독서평설이기에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읽느라 자주 읽곤 했어요. 이번에 만나본 11월호도 받자마자 신나게 펼쳐보았어요.



만 5세부터 초등 3학년까지 맞춤인 독서평설 첫걸음. 이번 특집이야기는 "세계 최초의 화장실"이에요. 화장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집기들과 물방울로 구성되어 있어요. 물과 연관이 많은 곳이어서 그런지 물방울들이 한가득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에요.

 

목차를 살펴보니 독서지능, 통합지능, 수과학지능, 사회지능 등 총 4개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하나의 관심사로 쏠리기 쉬운 만큼 독서평설을 통해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그 외 특집으로는 화장실에 대해 담겨져 있는데요. 매일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아이들이 친숙하면서도 신기하게 읽어볼 수 있는 글이 담겨져 있을 것 같아요. 또, 첫걸음 본책과 함께 온 첫걸음 활동북도 함께 활용해 볼 예정인데요. 분권으로 되어 있어 본책을 살펴보며 활동하기에 좋게 구성되어 있어요.


 

밝음이와 함께 읽어보는 "들이" 이야기. 요즘 쉽게 표현하지 않는 단어이다보니 아이에게는 낯설은 생소한 표현처럼 생각하더라구요. 천천히 읽어보며 부피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해 보았어요. 아직 유치원생인 밝음이에게 쉬운 내용은 아니었지만, 많다,적다 등과 같은 표현과 숫자의 크기 등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또 앞쪽에는 글로만 되어 있어 차분하게 읽어보았다면 들이에 대해서는 만화로 구성되어 있어 어렵지만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단순히 들이가 어떤것이다 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더하여 깊이를 줄 수 있도록 부피를 재는 방법이나 그 양을 조절하는 방법 등 실제로 활용하면서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져 있어 유익했어요.



이번에 밝음이가 주목한 것은 필리핀 신화 이야기에요. 필리핀이 왜 섬나라인지, 어떻게 신화가 탄행하였는지 함께 읽어보았는데요. 우리나라의 단군신화처럼 필리핀에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는 신기하게 느껴졌어요. 필리핀이 왜 많은 섬으로 이루어져있는지, 또 하늘이 어떻게 이루어지게 되었는지를 다루는 내용이에요.조금은 슬프기도 하고 황당하게도 느껴지는 내용이었는데요. 문화차이를 신화에서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본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활용하는 활동북. "가을이네 장 담그기"라는 동화책과 연계된 독후활동이에요. 제목처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스인 된장과 관장에 관련된 이야기인데요. 밝음이는 할머니께서 된장과 간장을 담궈주시기 때문에 장담그기에 더 흥미를 느꼈던 것 같아요. 직접 같이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하구요. 우리가 먹고 있는 많은 음식에 사용되고 있는 간장과 된장이기에 이번 기회를 통해 음식에 들어가는 장들에 대해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이 외에도 함께 읽을 수 있는 책들이 추천되어 있어 연계해서 읽어보기로 했어요.

 

이번달도 독서평설로 다양한 내용도 살펴보고, 글을 읽는 시간을 보냈는데요. 잠자리 독서에서도 읽고 외출할 때에도 가지고 가며 적극적으로 읽는 모습을 보니 저 또한 뿌듯했는데요. 앞으로도 꾸준히 읽어보며 독서와 친해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