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김지연 지음, 유영근 그림 / 제제의숲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성장 해 나감에 따라 고민되는 부분 중 하나는 아이의 관계인 것 같아요. 가정 안에서의 관계, 학교에서의 관계 등 비단 또래 뿐만 아니라 어른과의 관계도 형성이 되구요. 아이 또한 관계로 인해 고민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직접 다 이야기 하진 않지만 행동으로 표현하곤 앴어요. 앞으로 계속해서 맺어가는 관계 속에서 어떤 지혜를 주면 좋을지 고민하다가 어린이를 위한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책이 출판되어 함께 읽어보았어요.



우리는 누군가와 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인간관계는 시대가 바뀌어도 늘 존재하는 고민 중 하나에요. 저 또한 인간관계에 서툴렀었던 어린 시절이 있었고, 지금도 종종 어렵게 느끼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이야기 하면서도 쉽지 않음을 늘 느꼈어요.

 

아이가 학교에 입학한 이후 어린이를 위한 관계론에 대해서 여러 책을 읽었었지만 이번에는 데일카네기의 관계론이기 때문에 더 기대되었던 것 같아요.

 

"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누구나 어려워요"

라는 머리말의 시작에서 아이가 큰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 생각했어요. 어른이되면 모두 잘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또한 염두에 두었으면 좋겠더라구요. 그리고 이 책이 출간된지 90년이 흘렀지만 계속해서 읽히는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했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났어요.

 

차례를 살펴보니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바탕으로 한 3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어요. 관계의 원칙, 호감가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그리고 설득하는 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각 내용은 6페이지씩 구성되어 있어요. 내용 상황의 설명, 그 상황에서의 대처법, 그리고 해당 관계를 잘 풀어가기 위함 설명이 담겨 있어요. 아아들이 학교에서 충분히 마주할 수 있는 상황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좀 더 나은 방법을 제안해 주고 있어요. 모든 상황과 아이의 성향을 고려해 볼 때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아이들에게 가이드를 줌으로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힘을 키워줄 수 있어요.

 


챕터의 마지막부분은 데일카네기의 지혜가 담겨져 있어요. 인간관계론을 재구성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되어 있어요. 그리고 이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질문에 대한 답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궁금할 수 있는 내용을 스스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그리고 함께 있는 워크북이에요. 아이들이 상황에서 나눌 수 있는 대화 채우기,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등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직접 생각하고 채워넣으며 연습하다보면 좀 더 원활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체득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을것 같아요.

 

살아가면서 하게 되는 여러 고민들 중 많은 부분은 관계와 연관이 있어요. 태어나서는 가족, 기관에 다니면서는 친구, 그리고 사회에 나가서는 동료 등 많은 관계를 형성해 나가게 되는데요. 성인이 되어서도 관계는 늘 어렵게 느껴졌던 것 같아요. 그렇기에 더 신경쓰이는 아이의 인간관계인데요. 이 책을 통해 인간관계와 상황에서의 나의 행동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