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일 편지 - 수능 d-100, 이런 마음으로 하루를 살자!
김호진 지음 / 펜타클 / 2024년 6월
평점 :






입시학원 ‘토마스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며 동명의 입시전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수시 지원 방법’, ‘상위권 대학에 보내는 방법’ 등 올리는 영상마다 화제를 모으며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김호진 원장님의 책이다. 이 책은 입시전문가 김호진 원장님께서 수능을 100일 앞둔 수험생에게 전하는 100개의 편지를 엮은 책이다.
저자는 20여 년간 입시전문가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상담하면서 매년 수능이 100일 정도 남은 즈음에는 겁을 먹고 지레 포기하거나 갈팡질팡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100일간 매일 힘든 달리기를 시작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응원의 편지를 보내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책 제목대로 책은 100일 동안 하나씩 읽을 수 있는 100개의 편지를 담고 있다. 저자는 수능까지의 100일간 한결 같은 루틴을 유지할 것을 강조하며 매일 아침 편지를 읽고, 매일 저녁 세 줄 일기 쓰는 것을 루틴으로 지키라고 제안하고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한 편의 글은 1~3페이지 분량의 편지글, 글을 한두 줄로 요약한 문장, 세 줄 일기를 적을 수 있는 공란을 포함하고 있다. 편지글이 시작되는 페이지 맨 위에 수능 D-day가 표시되어 날짜에 맞춰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준비 절차가 많으면 루틴으로 유지하기 어려운데 책에 세 줄 일기를 기록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이 책 한 권으로 읽고 쓰기를 모두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좋다.
수능 100일 남겨 둔 수험생들에게 전하는 편지글이니 이거 해라 저거 해라 뻔한 잔소리하는 거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건 큰 오산이다. 물론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책이다 보니 수험생에게만 적용되는 팁들도 더러 있기는 하나,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이 100일간 일상 루틴(아침 명상/독서+저녁 세 줄 일기)을 만들어 나가는 데도 이 책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들어 할 일은 많고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아 잠이 안 오던 어느 밤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며칠에 걸쳐 잠들기 전에 읽었는데 수능과 아무 상관 없는 나도 편지글을 통해 용기와 희망을 얻고, 따뜻한 위로를 받았으며, 때로는 따끔한 충고도 받았다. 책에 나온 이야기, 위인들이나 유명 작가들의 예화 등도 다수 소개하고 있어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되는 재미도 있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독서법도 한 가지 배웠다. 검색해 보니 저자가 목동에서 가장 유명한 인문 논술/구술 선생님이시라고 한다. 그래서 편지글이 수험생 대상 단순 충고용 메시지가 아닌 내용이 풍성한 글이 될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수험생은 아니지만 나도 머릿속에 새겨야겠다고 다짐한 문장을 몇 개만 정리해 본다.
∙부모에게 화내지 마라 – 완전 뜨금. 엄마 미안해!
∙잠을 줄이려 하지 말고, 정확하게 자려고 노력해라(정확한 취침 시간 지키기).
∙세상을 뒤엎을 시간은 충분하다(<해리포터>의 작가 조앤 롤링의 예화).
∙상상하고 또 상상하라(예: 시험을 잘 보는 모습)
∙중요한 것을 먼저하라 – 우선순위 정하기!
∙초조하고 불안해도 그냥 공부해라. – 불안을 다스리지 못하는 나를 위한 조언
∙좋은 루틴을 실천하라(루틴의 중요성은 이 책 전체를 통해 반복적으로 강조).
내 경험상 시험은 실력도 중요하지만 멘탈 관리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험일이 다가올수록 점점 더 커지는 초조함과 불안을 떨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수험생들이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새로운 다짐을 하고 하루를 마감하는 저녁에 짧은 일기를 통해 멘탈 관리해 나가는 데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수험생이나 수험생을 둔 학부모에게 선물하기 좋은 책이다.
수능이 오늘(2024.07.11) 기준으로 126일 남았다. 나도 수능을 본지 너무나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100일 정도 남았을 때의 긴장감과 불안이 아직도 기억이 난다. 수험생들 모두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건강, 컨디션 잘 지키면서 하루하루 성실하게 나아가길 바란다.
#백일편지 #김호진 #펜타클 #펜타클출판사 #수능 #루틴 #일기 #긍정 #토마스아카데미 #토마스입시광장 #추천도서 #도서추천 #책추천 #신간 #신간도서 #신간추천
*본 서평은 장미꽃향기(@bagseonju534) 님을 통해 펜타클 출판사(@pentaclebooks)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