랄프 왈도 에머슨 성공의 법칙 - 부와 성공을 부르는 자기신뢰의 힘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노윤기 옮김 / FIKA(피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랄프 왈도 에머슨 성공의 법칙. ‘저자 이름+성공의 법칙’은 자기계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책 제목이다. 자기계발서는 그 효용론에 대해 말들이 많지만 내가 주기적으로 자기계발서를 읽는 이유는 좀처럼 달라지지 않는 내 삶의 태도를 한 번씩 다잡고 싶은 욕망과 다소 딱딱하고 어려운 책들을 읽다가 잠깐 여유로운 독서 시간을 갖고자 하는 바람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을 펴자마자 내 예상은 어이없이 깨졌다. 전형적인 자기계발서도 아닐뿐더러 쉽게 읽히지도 않았다. 철학과 종교 그 사이 어딘가에 존재할 법한 세계. 나는 책 읽기 전 책표지 앞날개에 적힌 저자 소개를 유심히 보는 편인데 푸른색 표지에 금빛 글씨가 영 안 보여서 대충 넘겼었다. 누가 자기계발서를 이렇게 어렵게 쓴 거야? 다시 한 번 눈을 크게 뜨고 저자 소개를 확인해 본다. 19세기 초월주의 운동의 중심인물로 미국 최초의 철학자이자 시인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어쩐지 어렵더라니


문장이 이해되지 않으면 그 다음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내 못된 습성 때문에 이 책 진도가 정체되고 있던 와중에 우연히 박문호 박사님의 짧은 영상 하나를 보게 됐다. 이해하는 데 에너지가 너무 많이 들면 이해를 보류할 것! 이해는 하는 게 아니라 오는 거다! 반복의 중요성에 대한 말씀이었는데 이 말씀에 힘을 얻어 어찌어찌 일독은 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내 인문학적 소양이 부족한 탓에 수박 겉 핥기 식으로 읽을 수밖에 없었다는 점을 미리 고백한다.


책에는 ‘인생의 모든 답은 내 안에 있다’(1장), ‘나의 생각과 행동이 나를 결정한다’(2장), ‘사람은 사람이 만든다’(3장), ‘끊임없이 배우고 탐구하라’(4장), ‘있는 그대로를 직시하고 받아들여라’(5장)라는 5개의 주제로 총 35개의 글이 수록되어 있다. 순서대로 읽다가 이해가 잘 안 돼서 목차를 보며 소제목 중 관심 있는 부분부터 읽어야겠다 싶어 먼저 읽어보기도 했으나 소제목과 본문 내용이 딱 들어맞지 않는 경우도 있어 혼란스러웠다. 책 앞부분에 ‘일러두기’를 보니 원문에는 소제목이 없었으나 가독성을 위해 임의로 달았다고 설명되어 있다. 번역가님의 생각과 독자의 생각이 다를 수도 있으니 소제목은 그냥 참고 수준으로만 보는 게 좋을 듯싶다.


책 전체적으로 이해하기는 어려웠지만, 책을 읽으며 인생의 지침으로 삼고 싶을만큼 주옥 같은 문장들을 많이 만나 밑줄도 정말 많이 긋고 다시금 생각해 볼 문제들도 별도로 정리해 놓았다.


책에 촌철살인의 문장들이 매우 많지만, 내게 큰 울림을 주었던 글을 몇 개만 소개해 본다.


◇책 38쪽 [현재에 집중하라] 중에서


“내가 오늘 바르게 살았고 그것이 타인의 시선을 무시해도 좋을 만큼 진실했다면, 지금까지 옳은 일을 하고 산 나는 내일의 자아를 보호받을 자격이 충분하다.”


▷ 순응하지 말고 현재에, 그리고 오롯이 나 자신에게 집중하여 바르게 살 것!


◇책 50쪽 [언제나 나아가라] 중에서


“내 창문 아래 피어난 장미들은 어제의 장미나 더 예쁜 장미를 말하지 않는다.”


▷ 이 한 문장으로 과거의 영광에 연연하지 말 것과 타인과의 비교를 삼갈 것을 조언한다. 시적인 표현으로 큰 깨우침을 준다.


◇책 193쪽 [새로운 시각으로 더 많은 것을 받아들여라] 중에서


“지성은 세상을 이해하고 세상에 작용하는 모든 행위에 있어서 완전성을 구현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지적 능력의 지표나 척도는 그 사람의 정체성을 말해준다.”


▷ 지적 능력이 정체성을 말해준다는데, 많이 보고 듣고 배우며 내 지적 한계를 넓혀야겠다.


이번 책 읽기는 난공불락의 독서였다고나 할까? 독서 경력이 일천한 나로서는 쉽지 않은 도전이었지만 반복의 힘을 믿어보려 한다. 반복해서 읽다 보면 언젠가는 이해가 찾아오겠지? 요새 필사를 시작하면서 필사의 매력을 알게 됐는데 책에 나온 명문장들을 필사하면서 내 삶의 방향성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는 계기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현실적인 조언과 삶의 철학을 만나보고 싶은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다.


책에 많은 내용이 담겨 있지만 이 책의 결론이라 볼 수 있는 문장 하나를 정리하며 서평을 마무리해 본다(결론: ‘자기신뢰의 힘’).


“너 자신을 최대한 활용하라. 그것이 너에게 주어진 전부이다.”


#랄프왈도에머슨성공의법칙 #랄프왈도에머슨 #피카출판사 #성공의법칙 #성공 #성공법칙 #자기신뢰 #자기계발 #처세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신간도서 #신간추천


*본 서평은 피카 출판사(@fika_books_)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