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근두근 몽골 여행
표현준 지음 / 꿈의지도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에게 몽골을 건넵니다.”


몽골. 초원의 나라, 칭기즈 칸의 나라. 이 정도만 알고 있을 뿐, 내겐 낯선 나라다. 게다가 여행은 관광 아니면 휴양, 이런 이분법적 사고를 갖고 있는 내게 몽골은 당연히 여행 후보지는 아니다. 우연히 보게 된 책 표지(사진)와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프롤로그에서 보면 작가님은 몽골을 13년 동안 20번이나 여행하고도 매년 또다시 몽골을 찾는다고 한다. 몽골에 대체 뭐가 있길래 스무 번 넘게 간단 말인가? 세상은 넓고 갈 곳은 많은데!


책을 몇 페이지 넘기지 않아 작가님이 왜 그리 자주 몽골을 여행하는지 그 이유를 어렴풋하게나마 알게 됐다. 사진과 글을 보면 작가님의 몽골에 대한 감정이 느껴진다. 여행 에세이답게 멋진 사진이 많이 담겨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편하게 읽으려고 했는데 예상 외로 책장이 빨리 넘어가지 않았다. 사진으로 느껴지는 몽골의 아름다움, 글에서 풍겨 나오는 몽골 특유의 분위기. 그 느낌을 잠깐이라도 잡아두고 싶어서였는지 책 읽기가 중간중간 멈춰졌다. 그리 감성적이지도 상상력이 풍부하지도 않은 내가 이런 경험을 하다니 신기했다.


작가님은 이 책이 여행정보서가 아닌 특별한 여행을 꿈꾸는 이에게 필요한 ‘마음 준비’를 위한 책이 될 수 있을 거라 말한다. 그렇지만 몽골이란 나라가 보통 사람들에게 익숙한 여행지는 아니기에, 몽골 여행 시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정보들도 포함하고 있다. 별 감상법, 말을 탈 때 주의해야 할 점 등등.


이 책을 통해 몽골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고려해 ‘몽골 여행 준비’라는 별도의 챕터(4장)를 마련하여 구체적인 여행 준비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몽골의 계절은 어떤지, 어떤 옷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여행에 임해야 하는지 등을 안내한다. 재미있는 소제목이 눈길을 끈다. ‘몽골 여행은 J보다는 P스럽게’. 예약도 입장권도 필요 없는 몽골은 J형 인간이 준비할 게 없고, P형 인간을 위한 여행지란다. 계획 세우기와 거리가 먼 전형적인 P형 인간인 내게 몽골로 떠나야 할 한 가지 이유가 생겼다.


책 5장에서는 몽골 여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6장~8장에서는 몽골의 최남단에서 최북단까지, 서쪽에서 동쪽까지 다양한 여행지에서의 경험을 소개한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니 몽골 여행에도 패키지 상품이 있기는 하다. 그런데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토르와 관광지인 테를지 정도를 여행하는 코스인 듯하다. 책에서 소개하는 여행지들은 일반 여행자들이 대체로 잘 가지 않는 지역이다. 유명한 관광지 말고 뭔가 색다른 몽골 여행지를 물색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고, (그냥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는 몽골에서 상상해 보지 않았던 여행지를 간접적으로 여행하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푸르른 초원뿐만 아니라, 별이 쏟아지는 밤하늘, 얼어붙은 호수, 황무지 같은 고비사막, 우유처럼 탁한 흰색의 강, 사막과 만나는 에메랄드빛 호수 등 책을 통해서나마 다채로운 몽골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 이건 글로 설명이 안 된다. 사진을 직접 봐야 한다.


‘나를 찾는 여행’은 몽골에 무척 잘 어울린다. 초원에 서면 나 외에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자신이 유독 잘 보인다. 일행으로부터 십 분만 떨어져도 지구 위에 혼자 덩그러니 떨어진 이상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지평선 한가운데 오롯이 혼자 남겨지는 기분. 그 순간 불현듯 어떤 생각이 스칠지 직접 느껴 보시라.

- 본문 ‘나를 찾는 여행’ 중에서


여행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은 본 적이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여행 에세이는 처음 접했다. 사진과 글만으로도 내가 그곳을 여행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특별한 경험이었다. 작가님이 여행 사진가로 활동하시는 분이니만큼 사진은 당연히 훌륭하고, 에세이도 시도 기억하고 싶은 문장이 많다. 이 책은 몽골 여행에 관심 있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될 테고, 여유 없이 바삐 돌아가는 도시 생활에 지친 분들께는 분명히 큰 위로와 감동을 선사할 거라 믿는다.


#두근두근몽골여행 #표현준 #seanpyo #꿈의지도 #몽골 #몽골여행 #자연여행 #초원여행 #두근두근몽골원정대 #션표의자연여행 #여행에세이 #사진에세이 #포토에세이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도서 #신간추천


*본 서평은 장미꽃향기(@bagseonju534) 님, 독서여인(@vip77_707) 님을 통해 꿈의지도 출판사(@dream_map)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