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세 시대 두 발 혁명 - 정형외과 족부전문의가 알려주는 발 건강 바이블
김범수 지음 / 비타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우리는 지금, 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풋코어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생로병사의 비밀>, <좋은 아침> 등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건강 자문의로 출연하여 올바른 건강 지식을 설파하는 ‘발 건강 지킴이’로 활발히 활동 중이신 인하대병원 정형외과 김범수 교수님의 책이다. 발 질환이 생기면 치료를 통해 어느 정도 나아질 수는 있지만 완전히 건강한 발로 돌아가기는 어렵기 때문에 한 분이라도 더, 하루라도 빨리 발 건강을 챙기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한다.
요즘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좋은 것이지 노년기에 유병 기간이 길어진다면 삶이 고통스럽게만 느껴질 것이다. 발은 평생 우리 하중을 견뎌내며 걷고 달릴 수 있게 해 주고, “발은 제2의 심장이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심장과 함께 전신 혈액순환을 책임지는 중요한 기관이다. 당뇨발 절단이 암보다 높은 치사율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발은 생명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저자는 발 건강의 핵심이 ‘풋코어’에 있다고 말한다. 발등뼈와 발바닥 사이에 아치를 이루는 오목한 공간 대부분을 근육이 채우고 있는데, 그 근육들을 합쳐 풋코어라고 한다. 풋코어가 중요한 이유는 풋코어가 ①발의 구조적인 안정성에 기여(발의 아치를 강화)하고, ②접지력의 근원이며, ③발의 정상적인 기능(충격 흡수 및 추진력)을 담당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의 풋코어가 건강한지 스스로 간단히 체크해 볼 수 있는 ‘풋코어 자가 검진법’이 책 87-90쪽에 나와 있다. 나도 책을 보며 테스트 동작을 따라 하다가 몇 가지 동작은 잘 되지 않아 무척 당황했다. 동작이 잘 안 된다면 풋코어 근육의 약화나 퇴화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럼 걷기 운동을 하면 풋코어가 강화될까? 저자는 ‘아니라’고 한다. 풋코어 근육의 기능은 발가락을 구부리고, 펴고, 벌리고, 모으는 건데 걸을 때는 이런 개별적인 근육이 별로 자극되지 않으므로, 풋코어 근육들을 하나씩 정확하게 자극하고 강화시키는 운동을 별도로 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책 3장에는 족부 질환(족저근막염, 무지외반증, 평발)이나 통증을 예방하거나 완화시켜줄 수 있는 ‘풋코어 강화 운동’과 ‘스트레칭’ 방법이 동작 그림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유용하면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각각의 운동 방법을 설명하는 동작 그림 옆에는 해당 운동을 자세히 설명하는 유튜브 영상 QR 코드가 기록되어 있어 독자는 영상을 보면서 동작을 보다 쉽고 이해하고 정확하게 따라할 수 있다(유튜브 채널은 저자가 운영하고 있는 [김범수교수의 발편한세상]).
4장에서는 올바른 걷기 운동과 맨발 걷기를 소개한다. 그간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걷기 운동에 대한 건강 상식을 교정하고, 하루 운동량, 맨발 걷기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운동 효율을 고려하여 하루에 7천-8천보를 걷고(유산소 운동) 하체 근력운동을 병행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발 건강에 대한 나의 건강 상식이 거의 무(無)에 가까운 상태였다는 점에 놀랐고, 그나마 아주 조금 알고 있던 부분도 잘못된 내용이었다는 점에 또 한 번 놀랐다. 걸으면 발이 자극되니 걷기만 해도 당연히 발 건강은 담보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니. 이 글을 읽는 분들도 내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나를 아는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꼭 읽고 미리 발 건강을 관리해서 오랫동안 발 건강을 유지했으면 좋겠다. 치료보다 예방!
직장에서 하루 종일 서 있거나 앉아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은데, 풋코어 근육 강화를 위해 서 있는 자세나 앉은 자세에서 까치발 들기나 발목 돌리기, 발가락 꼼지락 거리기 등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지금 바로 시작해 보자!
#두발혁명 #김범수 #비타북스출판사 #100세시대 #걷기운동 #맨발걷기 #건강스타그램 #풋코어 #김범수교수의발편한세상 #필독서 #책추천 #신간도서 #신간추천
*본 서평은 책추천해주는여자_minimi(@choem1013) 님, 장미꽃향기(@bagseonju534) 님을 통해 비타북스 출판사(@vitabooks_official)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