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해커스 2주 만에 끝내는 KBS 한국어능력시험 - 국알못부터 실력자까지 2주 완성 플랜 수록ㅣ KBS 한국어능력시험 핵심 요약강의+듣기 영역MP3 무료 제공ㅣ[부록] 어휘.어법 핸드북, 적중모의고사
해커스 한국어연구소 지음 / 챔프스터디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언어에 관심이 많아졌다. 영어공부에도 발을 담궜다. 회화중심이 아니라 문법중심으로 공부했던 나는 회화를 해보려고 노력중이다. 책을 읽다가 영어보다 한국어가 배우기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한국어가 더 쉬운 것 같은데? 그래서 한국사람이니 한국어가 더 쉽겠지가 아닌, 제대로 한국어를 공부해보고 싶었다.

한국어 능력시험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나는 2주만에 끝낼 수있다는 이 책을 집어 들고 펴 보았다.


맨 첫장에 보이는 암기 핸드북. 개인적으로 이렇게 정리된 미니 북을 좋아한다. 쭉 봐보니,어휘와 어법들이 보기 좋게 잘 정리되어 있었다. 한자에 약한 나는 외워두면 좋을 내용들이 가득했다. 이런 어휘와 어법들이 출제가 되구나. 감이 왔다. 핵심 요약강의를 무료로 볼 수도있다고 하니,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때나, 모르는 부분은 찾아서 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총 2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1권은 암기 중심 파트, 2권은 전략만 알면 맞히는 파트.

문제들을 쭈욱 보니 수능 스타일의 문제도 약간은 보이고, 그렇다고 너무 복잡한 정도는 아니었다. 어휘, 어법들을 보면 공무원 국어 느낌도 났다. 아. 이런 스타일의 시험이구나. 기출문제 중심으로 학습 전략과 기출패턴을 각 파트마다 가르쳐 주니, 처음 시험을 접하는 나에게는 이해가 잘 되었다.

kbs한국어 능력시험은 객관식으로 5지 선다형 100문항이다. 시험시간은 120분. 쉬는 시간없이 2시간.

9시 반까지 입실한 후 10시부터 12시까지 시험이라고 한다.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고, 올 해는 8월과 10월 시험이 남아 있다. 자기 점검용이나 각종 임용, 승진에 활용되는 시험이라고 한다.

영역별 문제 유형이 7개 영역으로 나뉘어 맛보기 문제들이 하나씩 나와있어 풀어봤더니, 한국어 실력이 꽝이었다.

열공이 필요할 듯.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따라가봤다니, 난 a타입. 국알못이란다. 내 국어실력이 이 정도 일 줄이야~!!


이 책은 친절하다. a타입의 나를 위해 학습 플랜을 짜 주었다. 14일 동안 달달달 공부하여 시험 볼 수 있게 자세한 계획이었다. 그 옛날 계획만 엄청난 시간을 들였던 나에게 매우 효율적인 시스템같다.

어휘, 어법파트를 공부하면서 한국사람이지만 몰랐던 것들이 아주 많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글쓰기를 연습하면서도 되는데로 써 내려갔던 나를 반성해 본다. 이 책으로 열심히 공부해야 겠다.

모의고사 1회분이 들어있어 최종 마무리에도 도움이 되고 실제시험의 느낌도 느껴 볼 수 있었다. 부담스럽지 않게 적당한 두께에 중요내용들로 압축 정리된 이 책은 나처럼 처음 한국어 능력 시험을 치룰 수험자에게는 큰 숲을 보여줄 뼈대와 같았다. 또는 실력자에게는 공부를 다 끝내고 정리하기에도 좋을 책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