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에피소드와 명화로 읽는 한 권으로 끝내는 인문 교양 시리즈
시부야 노부히로 지음, 양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성경은 늘 어딘가에서 마주치게 되는 이름입니다. 기독교 신자는 아니지만, 역사나 예술을 접하다 보면 성경 속 인물이나 구절들이 참 자주 등장하잖아요. ‘언젠가는 한번쯤 제대로 읽어봐야지’ 하는 생각은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워낙 방대하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서 늘 미뤄왔습니다.

그런 제게 『명화와 에피소드로 보는 성경』은 좋은 첫걸음이 되어 주었습니다. 우선, 책의 분량이 부담스럽지 않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무엇보다 성경의 주요 이야기들을 쉽고 간결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막연했던 성경에 대한 이해를 차근차근 쌓아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 흥미로웠던 점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거나 자주 봐왔던 명화들이 성경의 어떤 장면에서 유래된 것인지를 연결해 설명해 준다는 점이었습니다. 카인과 아벨, 노아의 방주, 바벨탑 같은 이야기들이 실제로 성경에 나오는 내용이라는 사실도 이번에 새삼 알게 되었고요. 수태고지나 최후의 만찬 같은 익숙한 그림들이 왜 그렇게 많이 그려졌는지도, 이 책을 통해 맥락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책 속 명화들은 일러스트 형태로 수록되어 있는데, 특히 인상 깊거나 더 궁금해진 작품들은 따로 검색해보면서 감상의 폭을 넓힐 수 있었던 것도 또 하나의 재미였습니다.

비단 종교적 관심이 없더라도, 이 책은 예술과 인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경을 중심으로 한 서양문화의 배경지식을 넓히는 데도 도움이 되고요. 어렵게 느껴졌던 성경을 그림과 함께 부담 없이 접하고 싶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