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클럽 사용설명서 - 북클럽이라는 작은 커뮤니티는 꾸준히 책 읽는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지해 줍니다
변은혜 지음 / 책마음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클럽사용설명서

혼자서 책을 보다 무료해서 동네 도서관 독서모임에 참여했어요. 생각보다 젊은 사람이 없고 지긋하신 5,60대 어른들이 많아서 깜짝 놀랐어요.

첫 모임이 발제형 독서 모임이라 제 차례가 다가올 때마다 떨리고 부담스럽고, 대화하다 보면 가치관이나 신념에서 어긋나는 것들(정치관, 젠더, 육아 등)이 많아 이내 나가지 않고 혼자 책을 읽었어요. 그게 벌써 5년전. 이내 느슨해진 독서는 책장에 먼지와 굿즈와 구간이 되는 신간들만 쌓이고, 코로나를 맞이했어요.

MKYU 북드라마를 시작으로 겁도 없이 온라인 zoom으로 하는 북클럽을 열고 2년차를 맞이합니다. 처음엔 막 읽어보자 하다가 하나의 목표를 두고 읽고 있는데, 클럽리더가 일을 하고 다른 일이 많아지며 힘에 부쳐하네요.

네, 저요.😭 제가 꿈꾸고 상상하는 생각만큼 되지 않고, 에너지도 엄청 쓰이는데, 단순히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해 동력이 달리는 건 아닌것 같았어요.

이 책 part3 의 독서행위로 본 북클럽 요소(저는 '북클럽 리더의 태도와 역량' 라고 말하고 싶어요)의 한 줄 한 줄이 정말 마음 깊숙이 들어왔어요. 멋모르고 2년차 따라와준 우리 책길 멤버에게 고마움을 느끼며 좀 더 태도와 마음가짐을 바로잡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물론!! 처음 시작하시는 북클럽 리더분들께도 친절한 가이드가 될 책이에요.

이렇게 좋은데, 평점이 왜 별 4개인가?
한 권에 많은 이야기를 써주시려는 마음이독자에게까지 담뿍 느껴져서 좋았는데,
사용설명서 답게 30년 노하우의 책 리스트
(스테디북스♡) 같은 상세 부록 같은 부분이 있었다면 완전! 최고였을 텐데 하는 아쉬움에서 입니다.

🔖
30년 가까이 읽고 쓰기를 하며 '책마음'이라는 커뮤니티와 출판사를 운영하는 변은혜 작가님의 신간입니다. 북클럽의 시작과 재도약을 꿈꾸는 이들에게 좋은 책 친구와 아름다운 삶을 꿈꾸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해요. 제목이 말하듯 북클럽이 무엇인지? 책은 왜 읽어야 하며,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북클럽 리더로 필요한 물리적.심리적 요소들은 어떤 것이 있고, 운영 노하우는 어떠한 지가 상세히 적혀 있습니다. 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북클럽에 속해 있으며, 나도 한 번쯤 운영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든다면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특히, part3의 북클럽 리더의 태도에 관한 부분은 책장마다 줄을 긋고 플래그를 다닥다닥 붙여 놓을 정도로 내용이 좋았습니다. 북클럽을 운영하고프신 분들께 친절한 가이드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