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은 것이 아름답다 - 인간 중심의 경제를 위하여
E.F. 슈마허 지음, 이상호 옮김 / 문예출판사 / 2022년 12월
평점 :
<작은 것이 아름답다.> 이 책은 경제서 임에도 환경서라 해도 무방할 만큼 많은 환경적 요소가 드러나 있고, 1973년에 발간된 이 책을 계기로 작가 E.F.슈마허는 환경 운동사 최초의 총체적 사상가로 평가 받기도 했어요.
⠀
환경서는 익히 읽었음에도 이 책이 쉽게 읽히지 않았는데, 함께 읽은 기후피디의 금요살롱 책모임에서 책을 읽는 첫날, 이 책이 나왔을 20세기 상황들을 설명해주어 혼자 먼저 읽었을 때보다 훨씬 이해하기가 수월했습니다.
⠀
이 책은 1970년도에 나왔던 책이라고? 할만큼 요즘 현대 사회에 트렌드가 된 지속가능성을 말하고, 생태경제학(경제도 생태계의 일부로 보는 관점을 적용한 경제학)의 초석이 되었으며, 불교경제학 이라는 개념을 창안하여 최소 자원으로 최대 행복을 얻는 목표를 이야기 합니다.
⠀
또한, 순수 과학 교육과 더불어 인문학을 중시하는 ‘교육’ 을 말하고, 요즘도 이슈가 되고 있는 원자력의 문제와 빈국의 빈곤, 환경문제 들을 말하고 있어요.
⠀
책을 읽고 나서 들었던 생각은 이 책을 지금 정치, 경제 관계자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책만 읽어도 지금 보다 더 나은 정책과 방향을 가질 것 같은데 말이에요.
⠀
분명 읽기 쉬운 책이 아님은 맞지만, 환경을 생각하고 종사도 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한 번 읽어 볼만한 필독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
최근 ESG 에 관한 공부를 하며, 다시금 지속가능성과 모두를 위한 경제, 사회에 대한 생각을 다잡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좋은 책 잘 읽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