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별일 아닌데 뿌듯합니다 - 사지 않아도 얻고, 버리지 않아도 비우는 제로웨이스트 비건의 삶
이은재 지음 / 클랩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제로(zero) 웨이스트( waste)
: 모든 제품, 포장 및 자재를 태우지 않고,
환경이나 인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토지, 해양, 공기로 배출하지 않으며 책임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회수를 통해 모든 자연을 보존하는 것 (출처 : 위키백과)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일
이 책은 지구를 사랑하기 때문에 하는 작고 귀찮은 일들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불편함이나 귀찮음쯤은 밀어낼 수 있는 마음에 고기를 먹지 않겠다는 비건지향까지 더해 제비(제로웨이스트+비건)의 삶을 선택한 작가의 길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나 또한 온라인 기후변화과정을 들으며 그저 먼 미래의 일처럼 여기던 환경 관련 이슈와 정보들, 이제는 현실로 다가오는 기후위기의 모습들을 보며 작은 것이라도 행동하자 하지만 편리한 게으름을 피기 마련인 상황에 꾸준히 본인의 신념을 펼치는 모습에 반성도 해보았다.
요즘 제로웨이스트 열풍이 또 하나의 소비성향으로 불고 있는 것, 가성비 뒤로 감추어 놓은 합리적 소비조장 또한 작가는
예리하게 꼬집어 말하고, 환경을 생각하고 지키고 있다는 우월함을 가지고 그렇지 않은 타인으로 구분하려는 마음 또한 경계한다.
가볍지 않은 주제를 재미있는 문장들로 가볍게 읽을 수 있게 하고 독자를 돌아보게 한다.
별일 아니지만, 뿌듯한 선택의 삶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의 이야기
무섭게 비가 내린 후의 하늘이 맑다.
조금은 귀찮고 불편할 수 있지만,
파란 하늘의 지구를 위해 우리를 위해
같이 변화해보자.
*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은 도서를
읽은 진심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