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에서 읽는 걷기책 (플라스틱 특별판, 스프링북) - 잘못된 걷기 습관을 고치는 '걷기 119' 플라스틱 포켓북
이강옥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날씨 좋은 5월! 그 어떤 운동보다 걷기가 제격인 때이다.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춥지도 덥지도 않은 시원한 바람!

걷기 운동은 별다른 준비물 없이 가장 손쉽게 우리의 건강을 찾을 수 있는 운동이다. 히포크라테스도 “걷는 것보다 좋은 약은 없다.” 라고 했다.

 

이 책은 올바른 걷기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걷기의 용어부터 시작해서, 안전수칙, 발의 구조와 종류, 걷기와 달리기의 차이, 바른 걷기 방법, 걷기를 할 때 호흡법, 그 외 다양한 걷기 종류 밑 걷기 치료(비만, 고혈압, 당뇨병, 간 질환, 치매)에 대한 내용이 알차게 담겨있다.

 

바르게 걷기 위해서는 바르게 서기도 중요하다고 한다. 서는 방법도 부위별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하나하나 체크해 가면서 서 보면 좋을 것 같았다. 그래서 직접한번 해 보니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러나 몸이 바르게 정렬되는 느낌이 들어 의식적으로 노력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바르게 걷는 다는 것은 다리로 걷는 것이 아니라 허리로 걷는 것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말이지?’ 라고 생각했는데 책에서 이야기 하는 대로 걸어보니 진짜 골반 쪽이 움직이는 느낌을 받았다. 예전에 워킹화를 신고 걸어본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받은 느낌처럼 신발위에 내가 올라타서 구르듯이 걸어 저절로 신이 나는 걸음을 걸을 수 있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책에 나오듯이 ‘발바닥 구르기’ 가 선행 되어야 한다.) 이런 느낌으로 걸으면 오랫동안 걸을 수 있겠다 싶었다.

 

또 걷기로 다양한 질병들을 치료할 수 있는 법을 제시해 놓았는데 자신의 질병에 맞는 걷기 방법을 따로 있다는 것과 그것을 자세히 제시해 놓았다는 것에 놀랐다. 많은 사람이 고민하고 있는 ‘비만’ 해소의 포인트는 살을 빼는 것보다 몸속의 지방을 태우는 것이므로 오랜시간동안 중․저강도의 운동을 할 수 있는 ‘걷기’가 최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운동중에 지방 연소 촉진을 위해 반드시 피부의 온도를 따뜻하게 할 필요가 있고 이 때 긴 옷을 입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부록으로 발이 삐었을 때 응급처치, 물집의 원인과 처치방법도 제시되어 있어 걷기를 위해 필요한 모든 지식은 다 들어 있었다.

책의 재질도 종이가 아니라 물이나 땀에 젖지 않는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고, 크기도 미니백에 쏙 들어갈 정도의 크기라 ‘실용서’ 라는 말이 딱 맞는 책이다.

 

작년에 발등에 있는 발가락 기저골이 골절이 되어 부러진 시점 이후에는 강한 운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요즘 요가로 조금씩 몸을 푸는 정도가 전부다. 몸에 제일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찾다가 ‘걷기’ 를 생각했고 책을 다 읽고 난 다음 나는 이 책이 나의 걷기 운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돈을 많이 들인다고 운동이 잘 되는 것이 아니다. 얼마만큼의 꾸준한 관심과 실천력을 갖고 있느냐가 운동효과를 보장해 준다. 그러니 이 책과 함께 꾸준히 걷기를 실천하면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