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 인지 기능과 예측력 부족으로 인한 범죄로 이어지기도 하고
뒤를 생각하지 못하기에 잘못된 행동이 되버리는 아이들,
그리고 노력을 하지만 결과가 나오지 않는 아이들을 지원해주지 않는다면
그 아이들은 점차 사회에 적응하기가 더 어려워지는 것 같아요.
이 책에서 매슬로의 욕구 5단계설을 예시로 들고 있는데
오랜만에 듣는 이야기기도 했지만 노력이 안되는 아이들에게
한 번도 적용하여 생각해 본적이 없었기에 신선한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응원해주고자 하는 말이 의욕을 꺽기도 하고
그냥 포기로 이어지기도 하는 여러 상황들을 보면서
내가 하고 있는 말이나 행동이 상당했다는 점에 놀랬고
어쩌면 우리 아이들에게도 노력할 힘을 뺏고 있었을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총 8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의 구성이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이러한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그런 지원자와 사회로 이어지는 연결성까지 갖춰줄 수 있는 힘을 주고 있는 점이었어요.
단순히 문제만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를 주기에 실천을 행하는데 망설임이 없고
어렵지 않기에 아이들을 지켜야 할 보호자들이 달라질 수 있다는 희망을 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학교폭력, 경계성 지능, 발달장애, 우울증, 은둔형 외톨이
수많은 이유로 학업과 사회화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도와줄 수 있는
사회적인 차원의 격차해소법을 담은 가이드 북.
또다른 우주, 노력이 재능이라면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