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이상한 수학책 - 그림, 게임, 퍼즐로 즐기는 재미있는 두뇌 게임 75¼
벤 올린 지음, 강세중 옮김 / 북라이프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라이프에서 출간된 아주 이상한 수학책 입니다.

이 책은 "이상한 그림으로 보는 수학" 블로그를 운영중인 아마존 베스트 셀러 작가인 " 벤 올린"의 저서로 초등학생부터 세계적인 명문대 교수까지 폭넓은 팬층을 가지고 있어 책에 대한 궁금증을 더했습니다.

신간 아주 이상한 수학책은 이상한 수학책, 더 이상한 수학책에 이은 세번째 시리즈라고 하는데 전 아직 앞선 두 권을 보지 못했었어요.

수학에 대한 부담도 있었고 왠지 자신이 없었기에 선뜻 읽기가 쉽지 않았었는데 소문이 자자한 책이라 늘 관심은 가지고 있었답니다.

그러다 이번에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두뇌 게임으로 수학적 원리를 이해해 나갈 수 있다는 아주 이상한 수학책 출간 소식에 시리즈 중 처음으로 이 책을 보게 됐어요.

보통 열살, 아니 여섯살만 되도 이 책에 나오는 수학적 게임들을 이해하고 다 할 수 있다니 더이상 미루지 말고 도전해 봐야겠죠.^^

또 일상 속 수학 개념을 다뤘다는 "이상한 수학책"과 미적분의 다루고 있는 "더 이상한 수학책"을 이제는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조금은 쉽고 재밌게 시작하고자 "아주 이상한 수학책"을 먼저 들여다 본 이유도 있답니다.

그 결과.. 이 책 너무 흥미롭더라구요 ㅎㅎ

수학적 창의성, 발상을 다 떠나서 가만히 읽으면서 이해를 해보자니

저자의 위트있는 말들과 단순하면서도 한 눈에 쏙 들어오는 그림들이 너무 인상적이었어요.

어렵지 않게 다양한 수학적 놀이를 헀을 뿐인데 인간의 사고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니 놀라울 뿐입니다.

예전 최고의 천재들은 게임 마니아였다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똑똑한 아이들은 어릴 때 부터 보드게임을 달고 살았던 것 같아요.

게임 규칙을 이해하고 원리를 깨달으며 어느순간 수학적 발상이 샘솟고 논리, 전략, 공간, 추론 까지 싹 발달 할 수 있었던게 아닌가 싶더라구요.



이 책에서도 공간 게임, 숫자 게임, 조합 게임, 위험과 보상 게임, 정보 게임 총 5부로 나누어 수학적 게임에 대해 전달하고 있는데 수학에 대해 일일이 가르치지 않아요.

다만 게임 방법을 설명하고 게임의 기원에 대한 유래를 이야기하며 게임의 중요성에 대해 짚어주고 있을 뿐입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게임, 종이와 펜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재미있고 쉬운 게임을 소개하며 이를 통헤 수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게임들이라 흥미로웠어요.

평소 아이들과 즐겨하던 세트, 동전게임에 대한 이야기도 솔깃했지만

알고 있던 게임과 다른 이름, 조금은 다른 전개방식들도 흥미로웠답니다.




게임은 즐길 수 있는 놀이기도 하지만 인간의 사고력을 최대치로 끌어내기에 재밌는 게임이라고 하는데

아이들과 마주 앉아 게임을 하다 보니 머리끝까지 저릿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의식하지 못한 채 머리를 쓰고 생각하고 이기기 위한 창의력을 끌어올린 과정이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굳이 보드게임을 따로 장만하지 않아도 앉은 자리에서 아이들과 둘러 앉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들로 일년 내내 주말마다 번갈아 해도 충분히 즐길 수 있겠더라구요.



 

점과 선을 이해하고 공간을 만들며 논리, 추론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이런 게임들을 한 권에 모아뒀다는 사실만으로 흥분되는 책이었어요.

게임방법을 읽다 보면 흔하게 쓰지 않는 수학적 또는 과학적 용어들을 볼 수 있는데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며 게임방법을 설명하다 보니 한 번씩 용어들을 듣게 되서 좋았답니다.

중학생인 큰 아이는 제가 책을 훑어보던 중에 먼저 들고가서 쭉 읽어내리기도 했답니다.

수학을 잘하지만 썩 좋아하지는 않아 어떻게 흥미를 붙여줄지 고민이 됐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선 다른 책도 읽고 싶어하는 모습에 '아주 이상한 수학책'을 들이길 잘했다 싶었어요.^^

광범위한 지식을 익히고 유머에 웃다보면 게임의 원리를 알고 세상의 구조를 직면한다는 말이 새삼 사실이란걸 꺠닫게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점, 선, 면, 공간, 시간, 숫자, 논리, 전략, 추론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신기한 책.

그림, 게임, 퍼즐로 즐기는 재미있는 두뇌 게임 "벤 올린"의 "아주 이상한 수학책" 이었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