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 아이들에게 진로 탐색을 위한 가이드가 되어 줄 반가운 책을 만났습니다.

진로 탐색은 단순히 직업을 정하는 것만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알며 나아가 앞으로 계속 하고자 하는 일을 찾아가는 걸 말합니다. 그래서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을 정하는 것이 아닌 진정 즐길 수 있고 잘할 수 있는 진로를 찾아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고 생각해요.

요즘 학생들은 중학교에 가면 자유학년제 또는 자유학기제를 보내면서 꿈찾기, 진로찾기 활동을 합니다. 다양한 활동들을 접하면서 내가 즐길 수 있는지, 적성에 맞는지를 미리 경험해보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 시간은 길지 않는데다 진로를 정하기엔 너무나 부족한 활동입니다. 취지는 물론 너무 좋지만 그 시간동안 아이들이 충분히 고민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들어요.

그래서 이번에 성안당에서 출간된 청소년 자기계발 추천도서,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책이 더욱 반가웠어요~!!

저희 아이도 이미 진로를 정했다고 믿고있지만 현재 시점에서 관심갖는 분야는 맞지만 정말 즐기며 깊이있게 공부하며 밀고 나갈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컴퓨터에 관심이 많고 남들보다 예리하게 오류를 발견하기도 하며 관련 학습을 쉽게 받아들이기에 스스로는 본인의 진로라고 생각하지만 전혀 다른 분야에도 즐거움을 느끼고 소질을 보이기도 하여

진정으로 아이가 원하는 진로를 찾아나갔으면 해서 가이드북으로 이 책을 권했던거예요^^  

이 책의 저자인 정형권님은 학생들의 진로 고민에 깊이를 더하고 스스로 진로 탐색을 해 나가는데 길잡이 역할을 해 줄 프로그램을 고민했다고 해요. 진로 고민에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이야기와 인물의 사례를 서술하고 학생들이 자극을 받으며 스스로 생각하며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거지요.

저자의 전작인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인상깊게 보고 실천해봤기에 이번에 수록된 진로 생각 실천 노트에 대한 기대가 컸고 아이의 관심과 참여도도 좋았답니다.


총 7개의 PART로 구성된 이 책은 학생들에게 여러 인물의 성공 사례나 일대기를 통해 스스로 성찰하고 사고하여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나갈 수 있는 힘을 줍니다.

피카소, 미켈란젤로, 빌게이츠, 조앤 롤링, 쥘 베른, 나폴레온 힐 등 아이들이 알만한 인물들의 이야기도 실려 있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었어요. 처음 책을 건넸을 땐 흔한 위인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바로 읽지는 않더라구요 ㅎㅎ (이러고 넘어가면 너무 안타까운 것 같아요~ 읽고 진로생각 실천 노트를 같이 해보자며 권했지요^^)



 



이 책의 사례들은 흔한 위인전이 아니라는 건 첫 이야기인 "피카소"만 읽어도 알 수 있었답니다.


피카소는 미술에 재능이 있었고 부모님의 지지를 받았지만, 전통을 따르지 않고 새로운 시각으로 대상을 바라보고 표현하였다. '새롭게 바라보는' 자기 안의 능력을 키워 찬란한 꽃을 피웠다. 나에게는 어떤 능력이 숨어 있을까? p20


이 세상에 아직도 발견되지 않은 미개척지가 많듯이, 우리 안에도 발견되지 않아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영역들이 많이 숨어 있다. 보석처럼 빛나는 가치들이 내 안에 담겨 있지만, 내 스스로 흔들어 깨우지 않는다면 영원히 잠든 채 깨어나지 못할 것이다. p115


아무리 재능을 타고 났어도 간절한 마음과 반복된 노력이 있어야만 그것이 빛을 발하게 된다. p188

여러 사례 속에 담긴 그들의 생각이나 노력, 실천 등을 접하고 독자들에게 강요가 아닌 질문을 던지거나 스스로 현재의 내 상황에 대해 자연스럽게 생각하고 돌아보게 만들었어요.

그렇기에 책을 읽을수록 거듭 자기자신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진정 원하는게 무엇인지를 탐색하며 꿈을 이루기 위해 나아갈 힘이 스며들게 됩니다.

이 책을 보면서 어른인 저 또한 내가 원하는 진로대로 가고 있는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데 아직 방향을 찾고있는 아이들에겐 더할 나위 없는 것 같아요.

덧붙여 이 책의 정말 크나큰 장점은 사례를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나가면서 깊이 있는 탐색을 할 수 있는 저자의 오랜 노하우, 진로 생각 실천 노트가 담겨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고개를 끄덕이며 잠시 감명을 받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례와 관련하여 내 생각을 정리 할 수 있는 시간이 있기에 그 효과를 더 톡톡히 볼 수 있었답니다.



 

만약 나에게 30일 동안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고, 30일을 어떤 식으로 활용할 것인지 적어 보세요.


돈을 내면서 하라고 해도 할 만큼, 열정을 쏟고 싶은 일은?


내가 잘하는 것, 잘 아는 것, 잘 쓸 수 있는 것 등 나의 강점 적기


나의 시간 사용현황 기록하고 고치점, 반성할점 적기.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나에 대해 들여다보며 진로를 찾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 특히 마음에 들었어요.

아직 아이와 진로생각 실천노트를 다 채우진 못했지만, 1주일에 한 번씩 이야기를 읽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 생겼으며 이 책을 가이드 삼아 진로를 찾아갈수 있게 되었어요^^

뭐라도 되고 싶은 10대에게 전하는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는 법.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진로를 찾는 청소년들과 부모님들이 함께 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