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협의 무지개 연구 - 무지개로 푸는 과학의 원리와 역사
김상협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지개로 푸는 과학의 원리와 역사.

사이언스북스에서 출간된 김상협의 무지개연구 입니다.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너무 신박하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어린시절 무지개를 보며 신비로움을 느끼고, 무지개를 본 날은 행운이 온다고 믿으며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서 처음 접한 빛의 스펙트럼과 무지개의 관련까지..

여러 생각이 떠오르면서 어떻게 과학적인 근거로 연구를 했는지 무척 궁금했답니다.

책의 표지에서 느껴지는 컬러풀함의 신선함과 김상협 선생님의 평온한 표정을 보며 무지개를 통해 어떤 연구를 하며 어떤 결론을 도출했는지 그 과정들이 설레었어요.^^

과학이라고 하면 왠지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 책은 그러한 편견을 깨주는 책이었어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라는 생각의 깨임과 함께 나 역시 다른 사물을 볼 때 깊이있게 들여다보려는 모습 또한 배울 수 있었어요.

사실, 물리학은 많이 어렵잖아요?^^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물리학에선 한 번은 멈칫하게 되는걸 많이 봤는데

이 책은 과학에 대한 관심사와 상관없이 쉽게 읽히면서도 흥미롭게 물리학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답니다.

인류가 처음 무지개를 접하고 그것에 대한 의문을 가지면서 탐구하기 시작한

무지개는 우리들에게 유명한 다양한 과학자들이 연구한 부분이었습니다.

무지개에 담긴 의미에서부터 신화, 미신 등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낀 점들에 대해 서술하고 있어 흥미진진하게 함께 빠져들 수 있었어요.

이 책에서는 무지개를 보게 되는 과정과 원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우리가 보는 무지개를 사람의 시점이 아닌 무지개가 생성되는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설명합니다.

무지개의 모양이나 색, 무지개의 생성원리에 따른 여러 과학자들의 연구와 결과, 무지개를 통해 볼 수 있는 문화와 현재 이루어지는 연구까지 무지개에 관련된 모든 현상과 연구를 모아 둔 최초의 책이라 할 수 있기에 책을 다 읽을 때 까지 눈을 뗄 수 없이 흥미진진했어요.

과학책을 읽다보면 늘 어려운 느낌에 한 두번 쉬어가곤 했는데 계속된 호기심으로 끝까지 볼 수 있는 책이라 저자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부러워지기도 했답니다.

무지개로 푸는 과학의 원리와 역사.

오로지 무지개 하나를 탐구하며 파생되는 여러 과학적인 정보를 생생하게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김상협의 무지개연구 였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 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