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 초등 3학년~중등 3학년 과정
구덕회 지음 / 잇플ITPLE / 202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잇플에서 출간된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입니다.

이 교재는 SW사고력 올림피아드 사무국 지정 공식교재로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를 준비중인 초등3학년~중등3학년 학생들이 미리 시험을 예측하고 연습해 볼 수 있어 의미가 있었어요.

4차산업혁명 시대 핵심 인재 양성 해법으로 제시된다는 소프트웨어 교육.

이는 단지 코딩만을 의미하지 않기에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정보 올림피아드는 알고 있었지만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는 몰랐던 부분이라 관심을 갖고 대회에 나가보면 좋을 것 같아 이 교재를 먼저 살펴보게 됐어요.

현재 챗GPT 시대가 열리면서 사람이 입력하지 않아도 코딩 코드가 수십개를 생성할 수 있을 만큼 갑작스런 발달이 이루어졌기에, 코딩 실력뿐만 아니라 컴퓨터가 할 수 없는 창의력,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미 2017년 부터 소프트웨어 사고력올림피아드(swto)

개최되고 있었다니 좀 늦게 알았구나 싶더라구요.

하지만 그만큼의 기출 문제와 노하우가 쌓인 교재로 공부할 수 있는 점은 좋은 것 같아요^^



 


소프트웨어 사고룍 대회는 정보올림피아드 대회와 달리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사고력을 측정합니다.

정보올림피아드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 하지만 소프트웨어 올림피아드는 전문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참가가 가능합니다. 이는 일상생활과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의 내용을 소프트웨어와 연관 지어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면 되는데 교과 내용을 기반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이해하여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하기에 기출 문제를 통해 문제 유형을 살펴보고 표현하는 연습을 해 보는 것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이 책에는 1회~8회 까지 출제됐던 기출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문제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를 출제한 의도를 파악하고,출제 의도에 맞춰 답안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를 안내하며 평가 기준을 함께 제시합니다.

이후 기출 문제에 대한 예시 답안과 실제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작성한 답안지를 제공함으로써 어떤 식으로 답을 표현할 수 있는지,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참고 할 수 있어 내 생각을 표현하는데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답이 정해져 있는 문제가 아니기에 작은 힌트로도 생각의 봇물을 터트릴 수 있기에 사고력을 보다 확장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총 4회의 연습문제를 제공하는데 기존 출제 문제와 유사하게 출제하여 앞서 연습했던 출제의도 파악이나 평가 방법 등을 토대로 새로운 답을 창출하는 연습을 할 수 있어 시험 준비에 도움을 주고 있어요.

정형화 되지 않은 창의적인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연습문제에 대한 답안을 제시하지는 않지만 기출 문제 8회차를 풀다 보면 충분히 답안 작성 연습을 할 수 있겠더라구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

이를 종합하는 총체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시험을 준비하거나 소프트웨어 사고력을 기르고 싶은 초등 3학년~ 중등 3학년이라면 한번쯤은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교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SW사고력 올림피아드 사무국 지정 공식 교재. 소프트웨어 사고력 올림피아드 였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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