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작 초등 국어 비문학 독해 2단계 (1,2학년) - 바른 독해법으로 훈련하는 초등 비문학 독해 기본서 초등 빠작 국어
구주영 외 지음 / 동아출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른 독해의 빠른 시작, 빠작

초등국어 비문학 독해 2단계(1.2학년)


초등 아이 독해력 공부를 위해 선택한

동아출판 빠작 입니다.^^

바른 독해의 빠른 시작~ 빠작!!

빠작의 유명세는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큰 아이, 둘째 아이 모두 빠작으로 독해 공부를 시켜보니

왜 초등독해는 빠작, 빠작 하는지 알겠더라구요~^^

아무리 독서를 많이 한다고 해도 독해력과 정비례하는게 아닌데요

독서가 독해력에 도움은 되지만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 과정이 있어야 독해력 실력이 늘어나지요~!!



 


글을 제대로 읽고 이해를 한다는 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저희 둘째는 문장력이 뛰어난 편이라 독해력도 좋은 편입니다.

그런데 비문학 쪽으로는 독해 공부를 해 본 적이 없어서

3학년 아이이지만 겨울 방학동안 처음하는 비문학 독해이기에

2단계로 낮춰서 학습을 시작했었어요.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것 까진 어느정도 잘하는데

지문 분석 문제에서 문단 요약을 묻거나 글의 구조를 파악할 때

구멍이 있음을 발견했답니다.!^^

내용은 알고 있으나 글을 제대로 파악하지는 못했다는 뜻이었지요^^;


동아출판 교재들은 QR코드를 통한 무료스마트러닝을 제공하고 있기에

지문을 읽고 강의를 들으며

지문을 제대로 분석해보고 문단의 중심내용을 찾으며

글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빠작 초등 국어 비문학 독해 2단계 학습 계획표 입니다^^

교재에 수록되어 있기에

학습 계획을 세우기 수월했어요~!!

방학동안 진도를 나갔고 아이와 의논을 하여

주 3회씩 학습을 하기로 했답니다.

단계를 낮췄기에 주 5회를 할 수 있게 권했었는데

글을 구조 파악을 하는 문제에서 오답이 생기니 조금 피하더라구요 ㅎㅎ

하지만, 피할 수 있나요.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기에

학습 횟수를 천천히 늘려가더라도 꼭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주3회로 학습요일을 정했답니다.^^

빠작 비문학 독해 2단계에서는

언어, 실용/생활, 사회, 문화, 경제, 자연/과학, 기술, 예술,

인물, 안전/위생 영역을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설명문, 논설문 등 비문학 글의 종류별 지문 분석 훈련으로

바른 독해 학습을 이끌어 주는데

문학과 비문학을 분리하여 비문학의 특성을 제대로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된

초등 국어 독해 기본서 랍니다.^^

차례에 보이는 다양한 종류의 주제의 글 들을 보니

왠지 흐뭇하더라구요 ㅎㅎ

초등 국어 문제집, 빠작 한 권으로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익히고 독해 연습을 할 수 있잖아요~^^





드디어 시작된 학습~!!

초등독해문제집 빠작만의 차별화된 독해 지문이 나옵니다.^^

영역별 구성을 보며 어떤 분야인지를 확인할 수 있고

QR코드를 이용한 무료스마트러닝, 지문 분석 강의를

들을 수 있었어요.

왼쪽 상단에는 핵심 키워드를 제공하기에

무엇을 주제로 이야기 하는지를 챙겨 볼 수 있었습니다.

짧은 글이지만 1~2학년이나 비문학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에겐

쉽지 않기에 천천히 배울 수 있어 좋았어요.!!


지문을 읽고 나면 구조화된 독해 문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핵심어 - 내용 이해 - 적용하기 - 추론하기

관련된 4문제를 풀어보며 지문 분석을 할 수 있었어요~!!

핵심 제재, 주제 파악

세부 내용 이해

적용 및 추론, 어휘,어법

4문제를 풀면서 골고루 익힐 수 있도록

적절히 엄선하여 배치한 문제가 좋더라구요~^^





다음 장에는 지문 구조 분석과 배경 지식, 어휘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빠작에서 좋았던 점은

각 지문 마다 필수로 글의 중심 내용 찾기, 글의 구조 파악하기 문제가 있는 거였는데

이 부분이 아이가 어려워하는 부분이라

빠작을 풀면서 꽉 잡고 갈 수 있겠더라구요~!!

이 부분에서 자꾸 오답이 나오니

지문을 읽을 때 어떤 방법으로 읽어야 답을 맞출 수 있는지를

계속 들여다보고 강의를 들으며 배울 수 있었어요.

하루이틀 진도가 나가면서

서서히 감을 잡는 것 같더라구요.^^

(오답이 줄고 있습니다!)

세밀화를 통해 배경 지식을 익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오늘의 어휘를 통해

어휘의 사전적 의미와 쓰임, 적용까지

한 번에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지문을 읽고 나면

아이 스스로 정리를 해나가기도 했는데

중심 내용 찾기, 글의 구조 파악하기 등의 문제를 풀면서

본인이 정리한 내용도 다시 한 번 훑어보더라구요~!!

제대로 이해하고 간추렸는지를 확인하며 공부하곤 했답니다.^^

기특해요 아주 ㅎㅎ



 



처음 비문학 독해를 배우는 아이들이 학습하기에

무리가 없는 글의 길이와 어려운 어휘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지문의 왼쪽에 설명해 둔 점도 마음에 들었어요~!

직접 사전을 찾아보는 것도 좋지만

내용 파악하는 연습을 하면서 언제 사전을 뒤적거릴 수 있나요 ㅎㅎ

바로 모르는 어휘를 확인하고 맥락을 찾아가며

글을 읽으며 독해 연습을 했답니다.^^




 


 



하나의 지문을 읽고

지문 독해 - 지문분석 - 배경지식 - 오늘의 어휘 학습까지

꼼꼼하고 탄탄하게

지문을 이해하는 제대로 읽기 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다양한 배경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볼 수 있는 점도 좋았고

지문과 관련된 풍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어 좋았답니다.^^





 



모든 지문에 있는 QR코드 강의가 단연 돋보이네요!!

정말 딱 1초만에 원하는 강의가 짜라란~ 열리니 얼마나 편한가요 ㅎㅎ

아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할 때 학습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강의 커리큘럼으로

지문 분석과 바른 독해법을 배울 수 있어 유익합니다.^^




 

 



먼저 지문을 읽어본 후 선생님의 설명을 들었어요~!!

아이가 생각했던 방법과 강의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듣고

아이만의 독해비법을 만들어 갈 수 있었답니다.

처음 지문 분석을 어려워하던 모습은 점점 희미해져가고~

그저 기특하네요 ㅎㅎ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답을 체크하고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하여 다시 공부를 이어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정답과 해설을 저학년 아이들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구성이 잘 되어 있더라구요~!

글의 종류, 글의 특징, 글의 주제를 확인 할 수 있고

정답과 오답에 대한 상세 설명을 볼 수 있어서

아이 스스로도 채점과 추가 학습까지 진행하기에 무리가 없었어요~!!

이제 비문학을 시작했지만

앞으로 쭈욱 단계를 이어가며 문학/비문학 전체를

공부해보려합니다.^^


바른 독해법으로 훈련하는 비문학 독해 기본서

초등독해는 빠작!

초등국어, 빠작 비문학 독해 2단계 였습니다.

#초등국어독해 #독해문제집 #초등국어독해문제집 #초등독해문제집 #문해력 #초등문해력 #어휘력 #독해공부 #독해연습 #읽기연습 #초등비문학독해 #초등문학독해 #동아출판 #빠작 #빠작초등국어 #무료강의 #지문분석강의 #엄마표국어공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