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주는 감정 유산 - 가족심리학자 엄마가 열어준 마음 성장의 힘
이남옥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족 심리학자 엄마가 열어준 마음 성장의 힘

라이프앤페이지에서 출간 된 아이에게 주는 감정 유산 입니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감정코칭, 공감 등에 대한 책을 많이 봤지만

감정 유산 이라는 단어가

유난히 인상적이어서 선택한 책입니다.

책의 저자 이남옥님은 가족상담치료의 대가이자

명실상부한 가족상담분야 국내 최고 권위자라고 해요.

그래서 더 신뢰가 가고 읽고 싶은 책이었어요.

가족상담치료를 깊이 공부한 적이 있는데

그 당시 책에 나온 가족상담치료 모델을 하나씩 생각해보면서

스스로 치유되는 느낌이 참 좋았었어요.

이번에는 아이와의 감정을 다루고 있기에 더 기대가 됐었고

이 책을 읽고 그간 아이에게 주던 나의 감정,

사랑을 하지만 온전히 전달되지 못하는 애정들.

그리고 정리되지 않은 내 감정의 죄책감까지

책을 읽는 내내 차분히 되뇌어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가르치려 하거나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하려 하지 않습니다.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조용히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가만히 듣는 동시에 나와 우리 아이는 어떤지 떠올릴 여유가 있어 좋았습니다.

누군가 나를 이해해주는 느낌,

엄마로서 느끼는 감정을 이해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책을 보는 내내 마음이 정리가 되고 차분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저자는 시작부터 아이들을 긍정의 바탕색을 깔아두라고 합니다.

전 이 부분부터가 너무 마음에 와닿더라구요.

아이를 온전히 바라보기 전에

먼저 아이에 대한 바탕색을 긍정으로 해놓는다니..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일이라 눈이 번쩍 뜨이더라구요.^^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신뢰하기 등의 이야기를 수없이 들었어도

엄마도 사람인지라 내 아이를 키우다 보면

주관적인 감정이 섞이기 마련이라 곱게 보기 힘들 때가 있는데

긍정의 바탕색이라는 구절에서

아이를 볼 때 장치를 걸어두는 생각에 마음을 다 잡을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실제로 아이를 보면 "또 왜 저러지?" 싶던 생각이

일단 아이 주변이 핑크핑크해 보이면서 "무슨 일인거지?"라는 생각으로 바뀌더라구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실제의 경험들을 이야기 하는데

그 부분들이 부담스럽지 않고

아이에게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구나 싶더라구요.

또,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아이에게 주었던 존중과 공감,

아이의 좌절과 실패를 대하는 법, 감정을 다루는 여러 가지 리추얼,

나의 상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관계 맺기, 정서적 독립에 대한 이야기,

가족 상담을 하면서 느꼈던 생각들을 이 책에 담았다고 해요.

그래서 책을 읽다보면 아이에게 내가 해 줄 수 있는 말들,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들이 도움이 되는지 혹은 상처를 주는지

아이의 정서를 건강하게 하며

부모 역시 자신의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해야 하는 상황 등

아이를 향한, 아니 부모 자녀관계를 위한 존중과 공감으로 이뤄지는

감정 유산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단순히 이렇게 저렇게 하라는 지시가 아닌

마음으로 느끼고 깨달을 수 있었던 책이라

마음 성장의 힘을 배우는 동시에 힐링이 되는 책이었어요.



중간중간 핵심을 콕 집은 저자의 이야기도 좋았습니다.

힐링이 되며, 치유도 되는,,,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글귀들이

오랜 시간 귓가에 맴도는 것 같네요.^^

아이가 자유롭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긍정, 존중, 공감으로 빛나는

쉽고 강력한 감정 읽기의 모든 것!

뒷표지

부모는 아이에게 무엇을 주어야 하는가!

엄마 마음의 치유와 아이 마음 성장을 위해 추천하고 싶은 책.

라이프앤페이지 아이에게 주는 감정 유산 이었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