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 더 들어간 한국사 - 한층 깊은 시각으로 들여다본 우리의 역사
김상훈 지음 / 행복한작업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사의 물줄기를 이룬 변방의 역사 이야기! 오늘의 일상과 맞닿은 다방면의 한국사 뷔페.

한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한국사공부를 하고 있지만 재밌으면서도 어려운 분야가 한국사인 것 같아요.

역사적 사건과 그 사건이 일어난 시대적 배경을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은근히 외워야 할 부분도 많기에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김상훈님은 역사를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설명하기로 유명하신 분이라 믿고 볼 수 있는 역사책이었어요.

과거의 이야기에서만 끝내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의 일들과 연계지어서 설명을 하기에 이해하기가 쉬웠고 관련 사진이 풍부해서 볼거리가 많았어요. 눈으로 보면서 현재의 상황에 대입하면서 책을 읽다보니 역사적 상황 속을 들여다보고 있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딱딱한 역사 이야기가 아니라 영남, 호남의 갈등이 천년이 넘는다고? 소고기보다 돼지고기가 더 귀했던 이유, 신라 성골은 왜 진골에게 왕위를 넘겨야 했을까? 400대1의 총격전은 실화였다 등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질문이나 이야기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어 역사서가 아닌 잡지를 읽는 기분으로 책을 볼 수 있었어요.

역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 보니 어렵다는 생각보다는 재밌다는 생각이 더 들었고 역사의 한 부분 부분이나 전체적인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기가 쉬웠어요,

한 권의 책에 풍속과 인물, 정치, 사상 등 한국사의 여러분야의 주요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조금 더 깊게 들어가 과거의 현재의 우리 삶과 연결지어 설명하고 있는 책이라 궁금증을 해소하면서 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과거에서 시작하여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대한민국의 현재를 형성한 51가지 역사적 사건들을 폭넓고 깊이 있게 다루고 있고 풍부한 사진 자료로 지난 한국사의 현장을 눈으로 보듯 생생하게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겉으로만 알고 있는 한국사의 부분들 보다 한층 깊이 있는 시각으로 들여다 볼 수 있었던 흥미로운 한국사를 담은 책.

행복한 작업실한 걸음 더 들어간 한국사 였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