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과목의 90%는 국어 능력이다!

믹스커피에서 출간된 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입니다.

이 책은 중학교에서 교사로 계시는 서정재 선생님이 쓰신 책으로 중학 국어 공부를 하는 모든 노하우를 한 권에 가득 담고 있었어요.

흔히 책을 많이 읽는 아이들이 국어 독해 능력이 뛰어나다고 하죠?

이 말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아이들이 읽는 책의 장르나 책을 읽는 방법 및 습관에 따라서 책을 많이 읽어도 국어가 안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저자인 서정재 선생님께서는 어휘력과 독서경험의 차이가 국어 실력이 앞선다고는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늦지 않게 이 책에서 다루는 방법들을 잘 따라가며 국어에 대한 기초를 쌓는다면 충분히 국어를 잘 할 수 있다고 응원하고 있답니다^



 



중학교 국어 교육과정에는 듣기, 말하기, 쓰기, 문학, 문법 영역이 있고 각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공부법을 알아야 고등국어의 성적까지 잘 받을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교육과정이 바뀐다 하더라도 해당 시기의 아이들이 배워야 할 핵심 요소는 달라지지 않고 중학 국어에서 배운 부분을 고등 국어에서도 다루고 있기에 결국, 중학 국어를 제대로 공부한다면 고등국어에서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부분에서도 단순히 한국인이기에 우리 말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당연히 잘 알고 있다는 생각을 버리고 먼저 어떤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를 짚고 넘어가는 것부터 시작을 해야 합니다.

듣기를 예로 들면 단순히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적인 내용을 이해하며 듣는 추론, 비판, 공감 등의 다양한 듣기 방법이 사용되기에 교과서 지문을 파악할 때 이러한 듣기의 방향을 생각해야 하지요.

읽기의 경우 그냥 쭉 읽어 내리는 것이 아니라 사실적 읽기, 이해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결말을 예측하며 읽기, 요약하며 읽기 등 다양한 읽기 법을 여러 종류의 글을 볼 때 선택하여 읽을 수 있어야 함을 이야기하고 관련 설명을 상세히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전략 등을 상세하게 나누어 소개하기에 방대한 국어 과목 앞에서 어떤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어 공부의 흐름을 잡기에 도움이 되었답니다.




중학 국어에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인 문학과 문법을 공부하는 방법 또한 다루고 있었는데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들을 예시로 하여 핵심적으로 봐야 할 공부의 방향을 잡아주고 있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정말 방대한 문학 부분에서 어떤 작품이 나오던지간에 필수적으로 봐야 할 부분이 뭔지를 파악하고 글을 읽는다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답니다.

문법에 대한 설명 역시 이야기를 통해 쉽고 친절히 전달하고 있기에 천천히 책을 읽다보면 이해 되는 부분이 많았고 문법을 겁 먹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편, 이 책에서는 쓰기 수행평가를 만점 받을 수 있는 비법까지 공개하고 있는데, 글을 쓰는 비법과 예시까지 한 번에 볼 수 있어 도움이 됐답니다.

중학 국어를 공부하는 공부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기준과 관련 문제들을 제시하며 책에서 다루는 핵심 비법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함께 볼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었어요.

이 책은 아이가 보고 공부 방향을 잡는 것도 좋지만, 학부모가 먼저 읽고 이해하여 아이의 학습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에도 너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중학 국어 마스터

믹스커피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이었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