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 돈 -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되는 7가지 방법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후루모토 유야 지음, 신현호 옮김, 사카키바라 마사유키 감수 / 길벗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에서 출간된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돈 편입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배워야 할 부분은 공부외에도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 많은데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시리즈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쉽고 재밌게 이야기하고 있어 아주 흥미로운 책이었어요.

그 중 이번에 읽은 책은 돈 편이었는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되는 7가지 방법을 다루고 있기에 예비중인 아이에게 적극 권하며 선택했던 책이었답니다^^

우리나라 돈 만원짜리를 생각나게 하는 연두빛 표지는 눈에 띄다보니 아이의 시선을 먼저 사로잡았고 만화로 이루어진 구성과 돈에 대한 흥미도는 책에 빠져들게 했답니다^^



 


적당히 평범하게 살고 있는 마사요시.

한창 사춘기에 주변 영향을 많이 받는 중학교 3학년 아이가 카네기 선생님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을 함께 볼 수 있었어요.

친구들이 다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덥석 살 수 있는 형편은 아니었던지라 마사요시는 부럽기만 합니다.


우리 집도 부잣집이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렇담 나도 다른 애들처럼 행복할 텐데..


돈이 많은 부자라면 무조건 행복할 수 있을까요?^^

이 책에서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행복의 기준이 돈이 될 수 없음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언급하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답니다.




 



돈이 많은 사람이라는 개념보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렇게 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1년, 5년, 10년 뒤의 목표를 세우고 느긋하게 내가 원하는 것을 찾아 볼 것을 제안하고 있었어요.

중학교 시기의 아이들에게 지금 당장 돈만 쫓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단기, 중기, 장기적인 목표를 잡고 적절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에 초등 고학년 이상의 아이들에게 시작부터 도움이 되는 이야기가 담겼답니다.

이후 시간의 중요성과 돈과의 가치 비교를 어렵지 않게 접근하여 수입과 노동시간에 대한 이야기로 아이 스스로 돈과 시간 중 어느 것에 더 가치를 둘 것인지를 인지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자본주의에서는 돈이 꼭 필요하기에 저금과 투자에 관해 이야기를 하고, 인플레이션/디플레이션에 대한 사회경제에 관한 설명으로 아이 스스로 돈을 다루는 선택을 할 수 있게 제시하는 점도 좋았어요.

돈의 가치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자본주의 국가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설명으로 아이들이 왜 돈을 잘 다뤄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답니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돈만 강조하는 것이 아닌 아이의 취미, 원하는 것, 친구 등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들을 행복포인트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부분이었어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꼭 필요하지만, 돈 만이 중요한 것은 아님을 이야기하고 아이들이 각자 책을 읽고 생각하여 돈의 가치에 대해 제대로 인지할 수 있게 됐답니다^^

고학년 이상의 아이들에게 만화로 재밌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자가 되는 7가지 방법을 알려주는 책.

길벗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지만 잘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돈 이었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