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는 비워진 수, 제시된 수를 비교하며 알맞은 숫자를 채워나가는 놀이다.
즉, 숫자로 빈칸을 채우는 놀이로 모든 가로줄과 세로줄에 겹치는 숫자가 없도록 한 칸씩 채워 넣어야 하는 숫자 배열 놀이이다.
키즈프렌즈에서 출간된 초등 만점왕 어린이 스도쿠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져 아이들의 수준에 맞춰 숫자 놀이를 할 수 있었다.
스도쿠를 많이 한 아이들은 사고력과 논리력이 길러지고 수학을 잘하게 된다는 말을 듣곤 했는데, 재미있는 숫자 펴즐로 수학의 기초 체력을 높여 줄 수 있는 최적의 놀이인 것 같다.
어디서든 스도쿠책과 연필만 있으면 바로 할 수 있기에 준비과정이 간단하고
아침 시간이나 쉬는 시간 등 막간을 이용한 활동기 가능해서 좋았다.
실제로 아이 스스로 스도쿠는 아침 등교 전 매일 조금씩 푸는 습관을 만들겠다고 하며 모든 등교 준비를 마친 후 자리에 앉아 스도쿠를 하곤 했는데 아침부터 머리를 말랑하게 활용하다 보니 학교 수업이 더 쏙쏙 잘 들리는 것 같다고 한다.^^
초급 과정은 어렵지 않아 유치부 아이들부터 배우고 해볼 수 있어서 여름방학기간 동안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스도쿠를 푸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초급에는 3X3의 문제로 시작하는데, 숫자 3까지만 알아도 쉽게 이해하고 풀 수 있기에 어린 연령의 아이들이 시도하기에도 충분했다.
이후 4X4, 6X6의 문제들도 차례로 나오는데 여기서 부터는 나눠진 칸에 들어가는 숫자들도 한 번씩만 쓸 수 있음을 이해하고 풀어야하는데, 3X3의 문제를 이해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다.
스도쿠를 처음 시작한다면 초급으로 천천히 배우며 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조금 쉽게 느끼는 아이들도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한다.
처음하는 스도쿠로 쉽고 재밌게 연습할 수 있는 키즈프렌즈의
초등수학 만점왕 어린이스도쿠 초급으로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