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맞춤형 학습코칭 - 교사·부모·아이가 함께하는 슬기로운 초등생활
정광봉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안당에서 출간된 초등 맞춤형 학습코칭 입니다.

교사, 부모, 아이가 함께 하는 슬기로운 초등생활이라는

슬로건에 걸 맞게

초등학생 아이들의 개개인에 맞춘 학습 코칭법을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담은 이야기를 보며

차근차근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이었어요.

한 학급에서 수업을 듣는 수 많은 아이들은 개인마다

수준이 다르지요.

학업 성취도를 말하는 것이 아닌

학업 수준, 발달 수준, 정서 수준 등....

여러 명을 한 번에 수업하는 학교에서는 개개인의

수준에 맞춰 수업을 하기엔 힘든 실정입니다.

하지만 가정이라면 아이들의 개별 수준과 성향에 맞추어

학습 코칭이 가능한데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그 학습코칭은 의미가 없지 않을까 싶어요.

부모가 처음부터 아이들의 학습코칭을 하는 방법을 차근히 배운다면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개별 상황에 따른

초등 맞춤형 학습코칭을 책을 통해 가까이에서 친절히

기본부터 가르쳐 주는 가이드 북이라 할 수 있었어요.



현재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두 아이를 키우고 있지만

아이마다 학습을 받아들이는 속도와 집중력, 활동성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 정서적인 발달 등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

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이지만

기본 성향과 능력이 다르기에

같은 방법의 학습코칭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 책은 아이들의 개인적 특성에 맞춘

맞춤형 학습 코칭 비법을 조곤조곤하면서도

빠짐 없이 상세한 설명을 해주고 있기에

어렵지 않게 학습 코칭을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습코칭을 하려면 제일 먼저 아이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닌

충분히 관찰하여 아이이 행동, 감정, 욕구를 먼저 살펴보는

안경 제대로 쓰기를 해야 한다고 해요.

학교에서 아이의 학습을 평가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기에

교육과정도 알아야 함을 이야기 합니다.

학습동기와 자기조절이라는 아이의 정서수준 또한 파악해야 하는데

공부하다 지칠 때 쉬는 것과 학습 효과가 클 때 좀 더 몰두하는 것을

조절하는 능력 또한 어느정도인지 살펴봐야 하지요.

부모가 아이의 학습코칭을 하려면

서로 마음을 여는 라포형성을 해야 하는데

내 자식이라고 해서 당연한 듯 마음이 통하는게 아니라는 걸

인지할 수 있었답니다.

아이에 대한 부모의 마음과 파악이 끝나면

주변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아이가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부방 환경에 대한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아이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공부방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이 책에서 설명하는 학습 전략을 가르치는 방법,

공부 정서를 키우는 방법,

자기 주도 학습법, 교과 학습 비법까지

어느하나도 대충 볼 수 없는 알찬 정보가 가득했습니다.




여느 부모교육 책과는 달리 정말 옆에서 하나하나

코칭법을 알려 주듯 친절한 설명과

내가 그동안 잘못하고 있던 부분에 대해 알게 되더라도

죄책감이 아닌 지금부터라도 잘 배우면 되겠다는 의지를 갖게 해주는

조언들이 따뜻하고 가슴 깊이 새겨지는 것 같았어요.

딱딱한 설명이 아닌 우리 선생님의 조언을 직접 듣는 듯한

이야기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실천해 볼 수 있게 바로 실행을 할 수 있도록

워크북이 수록되어 있어

현재의 상황을 체크하고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답니다.

굳이 홈스쿨링을 주도하지 않는다하더라도

학령기인 초등학생 자녀가 있다면

필수적으로 읽어야할 학습코칭 가이드북이 아닐까 싶어요.

아이부터 변하는 것이 아닌

부모의 학습코칭법을 세세히 알려 줌으로써

달라진 부모의 코칭법으로 아이를 변하게 하는 책인 것 같습니다.

성안당초등 맞춤형 학습코칭 이었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