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
필립 체스터필드 지음, 이은경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템하우스에서 출간된 아들아 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 입니다.

이 책은 영국의 정치가이자 유능한 외교관이며 저술가로도 명성을 날린

18세기에 살았던 필립 체스터필드의 책입니다.

저자의 아들에게 30년간 보낸 편지를 정리한 책으로 현재까지도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이튼 칼리지에서 추천도서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고 있었어요.

전 사실 처음 봤는데, 이 책을 발견한 순간 엄마가 여자로서 아들을 잘 이끌어 주지 못하는 부분들을 책을 통해 배우고 아이에게 가르쳐 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책은 오랜 시간 젊은이들의 인생교과서로서 현대에 봐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내 삶을 바르고 단단하게 일끌어 줄 인생의 나침반이자 지침서 였답니다.

시간이 많이 흘러도 계속 읽히고 출간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었던 책이기에 이 책을 알게 된 것이 기쁘고 행복했어요.


이 책은 총 9장까지 나누어 사랑, 사업, 교제, 정치, 사회, 과학 등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삶의 지침서입니다.

편지 글이라 그런지 1~2페이지 정도의 적당한 길이의 글로 지루하지 않았으며 아버지가 아들에게 건네는 사랑이 묻어나는 글들이라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따뜻했어요.

잔소리나 나무라는 점 없이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이야기들은 아버지의 인생 경험을 토대로 내 아이가 인성 바른 아이로 잘 자라기를 기원하는 마음이 느껴졌어요.

그리고 아들을 바르게 교육하고자 하는 아버지의 교육관과 가치가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어 책을 읽는 저에게 조차 인성수양을 할 수 있는 의미있는 책이었어요.

아들에게 독서를 강조하고 독서방법을 알려 주는 부분에서

현재의 우리 부모들의 모습이 겹쳐보이기도 했답니다.

모든 이야기를 아이에게 꼭 들려주고 싶지만, 그 중 어떤 친구를 사귈 것인지에 대한 조언은 특히 지금 친구들 사이에서 사람 보는 눈을 기르는 연습, 관계의 연습을 하고 있는 성장하는 시기의 아이에게도 바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글귀라 특히 인상적이었답니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삶에 대한 지침들은 어느 하나 빠뜨릴 것이 없이 주옥같았고 아이에게 책을 바로 건네기 보다는 성장하는 동안 아이에게 한 번씩 편지글로 옮겨 읽히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현재 성인인 나에게도, 또 아들에게 들려 주기에도 깊은 의미가 느껴지는 소중한 한 권의 책.

아이템하우스 아들아 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 였습니다.

- 본 리뷰는 도서협찬을 받고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