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탐험대 2 - 테마로 보는 우리 역사_ 문화
최준식 글, 박은희 그림 / 웅진주니어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 출판사에서 쏟아져 나오는 역사책이 얼마나 많은지 좋은 책 고르기가 쉬운일이 아니다.
가장 좋아할것 같은 만화역사책은 소장하기엔 망설여지고 글로만 만들어진 역사책을 사주 기엔 책장  장식용이 될 것 같아 망설여지고 또 그 내용 한 잘 읽어봐야 할 것이 왜곡된 부분은 없는지도 살펴야 하기에 역사책 고르기가 쉬운일이 아니다.  내가 읽어본 한국사탐험대2편 문화편을 보고 전집으로 소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을 찾게되어 무척 기쁘다. 이책엔 아이들이 좋아하는 케릭터들이 등장해 캠프를 떠나면서 시대별 문화와 유물, 유적에 대해서 많은 양의 사진과 그림을 통해 눈으로도 이해가 되도록 구성된 대박책이다. 도입부분에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아이들 시각에 맞는 질문을 던져주고 해결해 나가도록 만든 부분이 개인적으로 맘에 쏙 들었다.

이번 캠프에서는 1) 신바람 문화캠프 : 청동기 마을에서 족장과 무당이 이끄는 제정일치 사회에 대해서  체험하고 제천행사에도 참여해 그 시대의 축제에도 취해보는 기회를 가져보게 된다.
2) 불교 문화캠프 : 통일신라시대의 불국사에 도착한 오총사 수다쟁이 스님을 만나 불교의 전문가가 되도록 체험하게 된다. 야단법석 법회와 탐돌이도 해보고 서기 800년전의 불교문화를 제대로 체험하게 된다.
3) 유교문화 캠프 : 하회마을 종갓집과 병산서원을 찾아가 오총사 제사를 왜 지내는지를 알게되고 유교 문화의 중심은 가족이라는 사실도 알게된다.

오총사의 활약상이 극히 아이다운 시선으로 질문하고 느끼는 것이 꼭 우리아이들 같은 생각이 들었다. 읽을 걸이가 너무나 많은 책이다. 어려운 단어의 각주는 물론이고 사진자료의 설명과 그림 어느하나 소홀한 것이 없는 책이었다. 초등 중학년 이상 읽기에 손색이 없는 책 이번 겨울방학에 다른 편도 다 읽혀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