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아침 30분
후루이치 유키오 지음, 조항록 엮음, 유설화 그림 / 홍진P&M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누구나 한번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했을 때 다른 날보다 긴 하루를 보낸듯한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을겁니다. 그렇듯 의도적으로 생활 패턴을 바꾼다면 그리고 그것이 습관이 된다면 아침30분이란 시간을 만드는 일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듯 합니다.
우리아이들은 맞벌이 부모랑 생활하다보니 어렸을 때 부터 새벽이 다되어야 잠자리에 들던 버릇이 들어 초등학생이 된 지금도 아침이면 전쟁을 치루며 하루를 맞고 있습니다. 부모인 저 조차도 아침형 인간이 아닌지라 부모의 영향이 크다고 해야겠죠. 이책엔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진리가 가득했습니다. 그 진리를 접하면서 부모부터 바뀌면 한번 도전해 볼 만 하단 생각이 듭니다. 작가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가족간의 사랑을 더 강조하면서 지친 저녁시간에 공부하기보단 차라리 그시간은 가족과 보내고 집중이 잘 되는 아침시간을 이용해서 내공을 쌓아가라고 조언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정말 어른들 보다도 더 바쁜 생활을 합니다. 공들이는 엄마들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공부때문에 부모 속도 많이 태우지요. 10번의 잔소리 보다는 아이들에게 이책을 한 번 읽어보게 하는게 훨씬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아이들도 경쟁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 없으니까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하루 24시간, 이젠 그 시간도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삶 자체가 경쟁이니 어쩌면 당연한 생각일지도 모르지만 이책의 저자의 말대로 매일 꾸준히 노력한 사람을 따라올 자가 없으니까요. 이책을 가까이에 두고 자꾸 자극을 받아야 겠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아이를 깨우면서 우리아이가 평생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려면 오늘은 5분, 내일은 10분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 하는 생각으로 깨웠습니다. 오랜 습관을 바꾸는 일이 그리 쉽지만은 않겠지만 전 꾸준히 노력해 볼랍니다. 모든 부모님들의 마음처럼 무가 끈질기게 실천하는 우리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오늘도 화이팅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