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궁합 - 얼굴로 읽는 궁합의 세계
안준범 지음 / 유아이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방송에서 어떤 가수가 본인 얼굴성형을 하러 간다며 관상 전문가를 찾아 갔었다. 성형 전에 자신 얼굴의 좋고 나쁨을 먼저 파악하고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성형 또는 다른 노력을 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꺼비상, 원숭이상 이런 내용들을 언급했는데 듣고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그럴듯해 보였다. 특히 결혼을 하지 못한 사람의 경우는 어떤 배우자를 언제쯤 만날 수 있냐가 큰 관심사인데 그러자면 자신의 관상을 먼저 제대로 알아야 한다. 자신의 특징을 파악하고, 자신과 잘 맞을 만한 관상을 가진 배우자를 만난다면 크게 낭패보지 않을테니 말이다. 방송을 보면서 난 결혼 전 젊은 시절에는 관상, 사주 이런 분야에 관심이 없었는지 미리 알았더라면... 약간 아쉬운 맘이 들었다. 현재도 그리 후회되지 않는 삶이지만 그래도 좀 더 욕심을 부린다면? 

관상궁합의 대상으로 인생의 반려자가 제일 먼저 언급된다. 반평생 이상을 함께 살아야하니 특히 궁합이 중요하다는 것은 부연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다. 내가 결혼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께서 결혼 전에 하신 말씀들이 현재는 모두 이해가 된다. 그래서 내 아이들이 결혼할때도 궁합을 봐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부부의 관상궁합은 서로를 보완해줄 수 있는 형태가 가장 좋다고 말한다. 그런데 재밌는 부분은 관상에서도 음양 오행을 따진다는 것이다. 얼굴과 신체의 형태를 통해 음양과 오행을 따져서 성격이나 기질을 풀이할 수 있다고 하니 사주명리의 해석과 함께 봐야할 것 같다.


관상의 본격적인 이론은 '관인팔법'으로 시작한다. 사람 얼굴 형태를 8가지로 구분한다. 위맹지상, 중후한 상, 청수한 상, 고괴한 상, 외롭고 추운 상, 박복하고 나약한 상, 악하고 완고한 상, 속탁한 상 등으로 나뉜다. 관상이 얼굴만 보는 건 아니지만 머리는 하늘을 뜻한다 하고, 얼굴은 부와 명예를 판단하는 기본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게 다룬다. 귀, 눈썹, 눈, 코, 입, 치아 까지 모양에 따라 명칭이 정해졌고, 어떤 운명으로 살아갈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동물의 생김새와 비교하여 인상을 나누었다. 고서에는 53가지로 나누어 뒀고, 책에는 50가지를 소개했다고 했으나 실제는 49가지에 대해 정리되어 있다. 외모의 생김새, 성격, 부연설명으로 자세히 다룬다.


좋은 관상이란 어느 부위가 잘생겨서 좋을 수 있지만, 좋은 마음이 얼굴에 드러나서 좋을 수도 있다. 또한 얼굴의 각 부위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관상이다.(본문 중)


특히 배우자를 만날때 반드시 피해야 할 흉상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타고난 나쁜 기질은 아무리 노력해도 쉽게 고치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안다면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손금보는 방법과 책 말미의 부록은 실제로 사람들을 만나 실습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


책 한 권을 보고 관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긴 어렵다. 이론을 익히고 외워야할뿐더러 많은 사람을 만나서 실습하며 해석과 실제 삶을 맞춰봐야하는 작업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선은 자신과 가족들의 얼굴을 함께 보며 해석해보면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나아가 자신의 마음자세를 점검하며 얼굴과 행동은 결국 마음가짐이 드러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사실 내 마음이 선하고 그릇이 크다면 누구를 만나도 복된 삶을 살 수 있다. 그동안 이런 복된 삶을 사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 왔다. 그들은 특별한 삶을 사는 건 아니었지만 늘 표정이 밝았다. 또한 나쁜 말을 내뱉지 않았으며 사람에게 악의를 갖거나 상대의 말을 끊지 않았다. 내가 이 일을 하면서 가장 고맙고 반가웠던 사람들이다. 이들은 보통 배우자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깊게 믿고 의지하며 산다. 이런 사람에게 관상을 따지는 것 자체가 의미 없는 일이다. 성품이 어질고 부드러운 사람을 만나면 어느 관상이건 간에 원만한 결혼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관상으로 악상이 아닌, 나와 맞는 상을 찾을 수는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사람을 만나도 내 마음 됨됨이가 이후 결혼 생활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유념했으면 한다.(본문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