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순간패턴 200 - 핵심패턴만 담은 스피킹 입문서
전대건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전 프로젝트 수행시 인도 개발자와 같이 일했던 적이 있다. 통역사가 따로 있진 않았고, 영어를 잘하는 직원이 중간 역할을 했었는데 인도 개발자가 말 걸어오면 피하기 바빴는데, 말하는 것이 어찌나 쑥스럽고 어떤 말부터 해야할지 모르겠고 어쩔 줄을 못했던 기억뿐이다. 그 때문이었을까. 신년계획을 세울때면 거의 영어공부가 포함되어 있었다. 좋다는 동영상 강의를 듣기도 하고, 책도 보긴 했지만 솔직히 끝까지 완주한 경험이 별로 없다. 현실에서 간절히 필요로 했다기 보다는 영어를 잘하고 싶다는 막연한 기대가 동기부여를 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러다가 계획하지 않았던 일이 생겨 올해는 외국인과 수시로 온라인상으로 대화할 기회가 생겼다. 말보다는 글이 훨씬 편하긴 했지만 이 것 또한 만만치 않았다. 복잡한 문장은 번역기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실시간으로 대화할때는 진땀나는 순간이 많다. 그럴때마다 나도 영어를 잘하고 싶어진다. 어려운 문장까지는 아니더라도 긴장하지 않고 편하게 영어를 구사하고 싶다고나 할까.

해외파가 아닌 국내파가 유창한 영어실력을 가졌다고 하면 그 사람의 공부한 방법이 궁금해진다. 영어권이 아닌 나라에서 영어를 잘하기는 정말 어렵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노하우가 알고 싶은 것이다. 책의 저자 전대건님이 그런 경우였다. 군대 제대 후 영어 공부를 하게 되고, 외국 가지 않아도 영어를 잘할 수 있게 되는 영어공부 방법을 온라인으로 공유한 것이 계기가 되어, 현재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활동하는 영어 강사로 유명하다.

책을 읽으면서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는 저자의 패턴 200 강의를 보게 되었다. 활자에서 느끼지 못했던 경상도 사람의 말씨와 세련된 영어 발음이 재밌는 조화를 이루었다. 우리나라 말로 사투리 사용하는 사람은 영어도 사투리 억양이 들어간다던데 저자는 아닌듯 하다. 한가지 표현에 사용되는 예문은 4문장이고, 문장을 읽을때 권장하는 발음을 찝어주면서 따라하도록 유도한다.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따라 말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듯.

저자는 영어회화를 빠르게 잘할 수 있는 방법으로 패턴을 익히는 것을 이 책에서 제안한다. 우리 말을 영어로 영작하려고 하면 대화하기에 너무 늦어진다는 것이다. 실전에서 주요 패턴을 익혀 두면 상황에 따라 단어만 바꿔서 응용하면 되니 빠르게 대처가 가능해진다. 패턴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으로 다음의 순간 원칙 5단계를 소개한다.


◎ 효과적인 패턴 학습을 위한 순간 원칙 5단계


STEP1. 순간 읽기 - 패턴의 설명과 예문을 가볍게 읽기
STEP2. 순간 보기 - 저자의 동영상 강의 보기(큰 소리로 따라하기)
STEP3. 순간 듣기 - MP3를 들으면서 음원의 속도로 말할 수 있도록 훈련하기
STEP4. 순간 말하기 - 우리말 해석을 보고 3초내 영어로 말하기
STEP5. 순간 쓰기 - 우리말 해석을 본 후 문장쓰기

 

책의 본문을 보면 STEP 별로 한가지 패턴을 소개한다. 예문은 4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전 회화 단락에서 짧은 대화를 연습할 수 있도록 문장을 소개한다. 마지막엔 패턴을 이용한 문장 만들기 과제가 주어진다.

한번에 학습할 분량은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 이고, 유튜브 강의시간도 모두가 10분 이하이다. 넉넉하게 하루 30~40분이면 2개 정도의 표현을 익힐 수 있고, 2개씩 100일이면 이 책의 패턴을 익힐 수 있다. 좀 더 짧게 읽고 싶다면 하루에 4개 또는 6개 표현을 공부하면, 50일 또는 34일 정도면 끝낼 수 있다. 여지껏 영어책 한 권도 제대로 안보고 시도했다고 하는 것은 너무 부끄러운 일인듯 싶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 권을 익힌다는 것을 목표로 영어공부를 시도해보려고 한다. 2달이 걸릴지 3달이 걸릴지는 모르지만 올해는 이 책 한권 완독을 목표로 결정! 완독 후 나의 영어실력이나 의지가 어떤 상태인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